호르몬과 두통의 관계

에스트로겐은 두통과 관계 깊은 호르몬으로 생리하는 동안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바로 이 호르몬 때문이다. 다음에서 호르몬과 두통의 관계를 자세히 알아보자.
호르몬과 두통의 관계

마지막 업데이트: 19 8월, 2021

두통은 호르몬 불균형을 포함한 여러 몸 상태에 따라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감기, 안과 질환 등 거의 모든 질환이 두통을 유발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호르몬과 두통 사이의 관계를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대부분 호르몬 불균형에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호르몬 불균형은 특히 여성에게 불편한 증상들을 일으킨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 28일간 호르몬 변화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나이가 들면서도 달라지는 여성 체내 호르몬 중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호르몬과 두통의 관계가 궁금하다면 계속 이 글을 읽어보자.

호르몬과 두통 관계

과학자들은 특정 두통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자주 나타난다는 사실을 여러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특히 여성은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으로 고생할 때가 많다.

편두통은 머리 한쪽이 쑤시듯 아프고 빛에 예민해지며 메스꺼움과 같은 동반 증상들이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긴장성 두통은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더 넓다. 편두통과 구별하기가 어렵지만 긴장성 두통의 경우 운동 때문에 더 심해지는 일은 없다.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은 호르몬성으로 여성에게 자주 나며 생리 기간 중 상태가 악화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두 가지 두통 모두 생리 직전에 발생하는데 생리 주기 끝 무렵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호르몬과 두통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두통

생리 직전 발생하는 여성의 두통은 여러 변수가 있는데 생리 직전 두통을 앓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생리하는 내내 두통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또  여성의 나이에 따라서도 두통 증상이 다르며 폐경기가 가까워질수록 두통 발생 빈도가 잦아진다. 이는 폐경기가 가까워지면 에스트로겐 수치 변화가 심해지는 탓이다.

두통의 강도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호르몬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동반 증상은 복통과 감정 기복 등으로 최대한 불편함을 해소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호르몬성 두통 치료법

호르몬성 두통을 치료하는 효율적인 방법들이 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두통 치료법은 아래와 같다.

  • 두통을 느끼는 부위에 냉찜질하고 이완 운동으로 전신 긴장을 푼다
  •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를 먹도록 한다. 아직 통증을 느끼지 못할 때 예방 차원에서 이부프로펜을 먹을 수도 있다.
  • 호르몬 피임제 또는 기구를 사용한다

위의 방법들은 여성의 호르몬 수치 변화를 완화하고 두통 강도와 빈도를 낮춘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피임제나 기구는 정제, 패치 또는 질내 고리가 있다.

피임 방법은 여성마다 효과가 다르며 아예 통증 완화 효과를 보지 못하는 여성도 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과도한 카페인 섭취 및 흡연을 자제하는 것도 두통 증상을 나아지게 한다.

호르몬과 두통 피임약

경구 피임약은 호르몬성 두통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마무리

여성의 두통은 호르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변동을 거듭하는 생리 중에 유독 두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여성마다 두통 증상이 다른 것처럼 치료법도 개인 차가 크다. 그러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여성을 위한 필수 호르몬, 에스트로겐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여성을 위한 필수 호르몬,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특히 여성의 기분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람의 기분, 정신 건강, 전반적인 건강은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여성에게 에스트로겐은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다. 지금부터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