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결절의 증상 및 원인

08 4월, 2020
갑상선에서 갑상선 결절이 발견되면 걱정되고 두렵다. 이런 결절은 양성인 경우가 많지만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오늘은 갑상선 결절의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자.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에 덩어리나 붓기를 야기하는 세포가 성장한 상태를 말한다. 많은 경우 결절이 작고, 목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간단한 검사로 발견할 수 있다.

갑상선 결절은 단단하거나 낭종일 수 있다. 낭종은 안에 액체가 채워져 있고 이를 함유한 캡슐이 바깥을 감싸고 있어서 단단하다.

갑상선 여러 부위에 위치할 수 있으며, 얇은 조직으로 연결된 두 엽으로 구성된다. 이 샘은 목에 위치하고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목을 만져서 느낄 수 없다.

갑상선 기능 중 하나는 T3 및 T4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샘의 결절은 기능적일 수 있다. 정상적인 조직처럼 호르몬을 분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렇게되면 호르몬 과잉 생산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 결절은 양성이며, 다른 문제로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드물긴 하지만 결절로 인해 갑상선 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제대로 진단받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는 게 좋다.

갑상선 결절의 원인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식이 변화에서 악성 세포 증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요오드 섭취 부족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갑상선 결절이 형성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국가에서 테이블 솔트를 포함하여 많은 음식에 요오드를 인위적으로 첨가해야 한다고 법으로 제정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요오드 결핍으로 인한 목 붓기, 갑상선종 발생률이 높던 시기에 이 법이 승인되었다.

갑상선염

갑상선 염증을 말한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결정을 유발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유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다.

갑상선염은 보통 자가 면역 과정에 반응하며, 이 과정에서 신체는 항체로 자체 샘을 공격한다.

정상적인 갑상선 세포의 증식

정상적인 갑상선 세포가 불균형적으로 성장하여 결절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갑상선 선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양성이다. 

문제는 선종이 기능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호르몬을 생성하여 혈액에 침투시킨다. 이렇게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길 수 있다.

유체 축적

갑상선 결정은 낭종일 수도 있다. 액체로 채워진 낭종일 수 있다는 뜻이다. 양성이며 별다른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갑상선 결절 증상 및 원인

갑상선 결절은 요오드 결핍, 갑상선염, 체액 축적,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양성인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여러 가지 검사를 제대로 받아보는 게 좋다.

악성 세포의 증식

갑상선 결절의 가장 위험한 형태는 갑상선 암이다. 드물게 나타나긴 하지만 위험하다.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수술할 수 있어 확산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 불균형의 증상들

갑상선 결절 증상

갑상선 결정은 작고 별다른 기능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다른 이유로 갑상선 초음파를 하거나 목 CT를 찍다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목에 불룩하게 튀어나온게 생겼을 때는 이미 크게 되었을 때라고 보아야 한다. 혼자 스스로 느낄 때도 있고 검사를 하다가 의사가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

결절이 발견되고, 체중 감량, 땀이 많이 나며 발작, 심장 박동 변화나 무엇인가를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생긴 경우는 그 결절이 악성일 수 있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올 수도 있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경계해야 할 상황으로 보아야 한다. 

호르몬을 생성하여 혈류에 분배하는 기능성 갑상선 결절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다. 빈맥, 힘 부족, 손톱과 모발 변화, 설사, 과민성,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결절 증상 및 원인

결절이 꽤 커진 경우 의사나 환자는 쉽게 감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 건강에 좋은 루바브

갑상선 결절의 진단

다른 검사를 하다가 갑상선 결절을 발견한 경우, 갑상선 결절을 진단하기 위해 다른 검사를 받아보라고 할 것이다. 다음의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 갑상선 호르몬 양: T 4 및 TSH 수준을 측정하는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양 검사
  • 갑상선 초음파: 초음파를 하지 않은 경우 가장 먼저하는 검사로 크기, 고체, 낭성 결절을 구분할 수 있는 검사
  • 바늘 생검: 결절이 악성이라고 의심되면 생검을 받아야 함. 현미경으로 분석할 결절에서 세포를 추출하기 위해 정말 얇은 바늘을 삽입함. 입원을 하지 않아도 되며, 국소 마취를 한 후에 생검을 함

결론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병으로 인해 생긴 것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양성이지만 더 심각한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진단받아 보아야 한다. 따라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게 좋다.

  • Román-González, Alejandro, et al. “Nódulo tiroideo, enfoque y manejo. Revisión de la literatura.” Iatreia 26.2 (2013): 197-206.
  • Ambriz, Pedro Torres, et al.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l nódulo tiroideo.” Revista de Endocrinología y Nutrición 8.3 (2000): 87-93.
  • Uliaque, Carolina Franco, et al. “Utilidad de la ecografía en la evaluación de los nódulos tiroideos.” Radiología 58.5 (2016): 380-388.
  • Pereira Despaigne, Olga Lidia, et al. “Diagnóstico de las afecciones nodulares del tiroides.” Medisan 19.6 (2015): 788-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