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 질환과 대장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 6월 11, 2016
부은 목을 즉시 완화하기 위해서는 몸 전체의 온도를 조절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20분간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된다.

이 글 내용이 놀라울 수도 있겠지만 신체 부위들 사이에는 여러 가지 놀라운 연관성이 있다. 중국 전통 의학에서는 이를 반사 요법, 홍채 진단법 등이라고 부른다. 이 글에서 편도염, 인후염, 무성증 같은 인후 질환과 대장이 어떤 관계인지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인후 질환과 대장의 오래된 치료법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매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간단한 치료법을 발견해왔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인후염이 끊임없이 발생하면 옛날에는 망설임 없이 관장을 했다.

대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건강 문제가 생긴다는 걸 알고 관장을 좋은 해결책으로 삼았으며 결과적으로 빠른 치유에 도움이 되었다.

관장에 가장 사용하기 편한 고무 용기는 아직도 약국에서 구할 수 있다.

  1. 수돗물이 아닌 깨끗하고 따뜻한 물을 관장용 고무 용기에 채운다.
  2. 왼쪽으로 누워서 윤활제나 오일을 용기 끝에 바르고 항문에 삽입한다.
  3. 물을 최대한 많이 넣고 고무 용기를 뺀다.
  4. 인후염을 앓는 동안은 하루에 여러 번 관장해도 된다.
인후 질환과 관장

인후 질환에 걸렸을 때 대장을 점검하라

아무 이유 없이 혹은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 때문에 인후 질환이 자주 발생한다면 장에 신경을 쓰자.

  • 과민성 대장 증후군: 통증, 설사, 변비를 유발하는 만성 질환으로 심리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다.
  • 변비: 변비는 온종일 가장 큰 문제가 되며 보통 영양 부족, 가공식품 과다 섭취, 운동 부족 등이 원인이다.
  • 장내 기생충: 기생충은 흔히 생기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칸디다증이지만 기생충 증상은 매우 다양하므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장내 기생충은 피로, 불안, 식욕이상, 소화불량, 코나 항문 소양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 게실염: 장 내벽에 두꺼운 주머니가 생기는 질환이다.

더 읽어보기: 인후염에 대한 4가지 항생 치료법

장내 세균총

목을 관리하고 싶다면 장과 관련된 문제를 치료해야 한다. 좋은 시작점은 장내 세균총이다. 장내 세균총은 장 질환, 영양 부족, 약제 복용 등으로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장을 관리할 수 있다.

  • 독일식 양배추김치인 사우어크라우트, 요구르트, 케피어와 같이 장내 세균총을 촉진하는 식품을 섭취하되, 인위적으로 조작되지 않고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집에서 직접 만들어야 한다.
  • 장내 세균총을 쌓이게 하는 데 필요한 보충제를 먹고 특히 약을 먹어 왔다면 꼭 챙겨 먹는다.
인후염과 장내 세균총

인후 질환과 음식 과민증

장 질환이 있다면 음식 과민증을 반드시 고려해본다. 장기적으로 문제가 지속되게 할 수 있는 음식 과민증이 있는지를 검사해야 한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서 쉽게 알아챌 수 있지만 음식 과민증은 천천히 점진적으로 드러나서 파악하기가 더 어렵다.

어떤 음식이든 과민증을 발생하게 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과민증이 있는지를 검사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음식 과민증 원인으로는 글루텐이나 유당이 있으며 특정 과일, 견과류, 식품첨가물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글루텐 제한 식단은 모두에게 이로울까?

인후염과 글루텐

뜨거운 족욕

뜨거운 족욕으로 언제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발을 고온에 노출하면 상체 체온을 빠르게 내려줄 수 있어서 족욕은 부은 목을 완화한다. 최소 20분간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고 물이 차가워지면 뜨거운 물을 더 붓는다. 족욕을 끝낸 후에는 발을 덮어주어야 한다.

이미지 출처: 파벨 피스코비치, 맥코윈과 디디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