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 가구를 관리하는 방법

18 7월, 2020
원목 가구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 외에도 자연적인 광택을 잃지 않도록 하려면 추가적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새로운 가구를 살 때 사람들은 세련되고 현대적이면서도 편안한 가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원목 가구를 관리하는 일에 대해 종종 걱정하곤 한다. 원목 재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또 모든 원목 가구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

모든 원목 가구와 재질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가구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원목 가구는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할까?

이 작업에는 정확한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다. 하지만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가구를 철저히 청소하는 게 중요하다. 이 심층 청소를 하면서 우리는 목재를 손상할 수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또 꾸준히 가구를 청소하면 가구가 더 오래가고 반짝이며 우아하게 유지된다.

더 읽어보기: 5가지 독특한 나이트 스탠드 디자인

원목 가구를 관리하는 자연 요법

원목 가구의 온전한 상태를 손상하지 않고 집에서 올바르게 청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은 이미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가구를 청소할 수 있는 흥미로운 자연 요법이다.

달걀흰자

원목 가구를 청소하기 위한 자연 요법

달걀흰자는 아주 건조하고 칙칙한 원목 가구를 다시 멋지게 만들 수 있다.  이 재료는 원목 가구를 복원하고 가구에 수분을 공급해주며, 또 가구를 밝고 윤기 있게 유지해 준다.

  • 이 방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달걀흰자를 노른자에서 분리해야 한다. 그런 다음 달걀흰자를 휘젓는다.
  • 그다음, 한 숟가락의 암모니아(15ml)를 추가하고 원목에 직접 바른다.
  • 마지막으로, 몇 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마른 천으로 닦는다. 그렇게 하면 원목 가구가 다시 빛나게 된다.

올리브유와 레몬

이는 원목 가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조법 중 하나이다. 이 혼합물은 이미 광택 처리된 가구를 포함하여, 목재가 실제로 반짝이고 세련돼 보이게 해준다.

  • 올리브유와 레몬을 동일한 양으로 혼합하고 가구에 발라준 다음 건조시키면 된다.

올리브유와 소독용 알코올

올리브유와 소독용 알코올 

이 방법은 광택을 내고 흠집을 제거하기 위해 광택 처리된 가구에 사용된다.

  • 이전 방법과 마찬가지로 두 성분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고 원목에 바른 다음에 자연 건조해야 한다.

올리브유와 레드와인

어두운 원목 가구와 불투명함으로 인해 광이 나기 어려운 원목 가구에 이상적인 방법이다.

  • 약간의 올리브유와 레드와인을 섞어 원목에 발라주기만 하면 된다.
  • 그다음 보호 및 광택 필름 역할을 하는 글리세린층을 가구에 발라주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나무 바닥을 관리하는 4가지 방법

기타 방법

원목 가구는 제품 타입에 따라 다른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

열과 태양으로부터 원목을 보호한다

원목 가구를 관리하는 방법

열과 태양이 강하면 원목 가구에 매우 공격적이고 유해할 수 있다. 그래서 색이 바래고 심지어 얼룩이 생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원목 가구에 물건이나 천을 올려놓고 보호해야 한다.

적절한 온도를 유지한다

원목 가구는 종종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내부 또는 외부가 너무 건조하거나 젖으면 그 구조가 깨지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피하려면 23ºC 온도의 환경과 42%의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피한다

가구의 위치를 바꿀 때는 목재 마감재가 손상될 수 있음으로 갑작스럽게 움직이지 않는 게 중요하다. 가구를 성공적으로 이동시키려면 지면에서 들어 올리거나 가구 이동기를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