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

계피의 학명은 녹나무과의 육계(Cinnamomum Verum)이며, 디저트 레시피나 커피에 넣는 향신료로 널리 쓰인다. 여러 고대 사회에서는 셀 수 없이 많은 건강 효능 때문에 계피를 기적의 음식으로 믿었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엔 이건 마치 하루 걸러 질병 예방에 탁월한 계피의 새로운 효능이 발견되는 듯 하다. 이 글을 읽고 계피의 효능을 알아보자.

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

특히 단 맛이 더해지면 독특한 향과 맛이 살아나는 계피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향신료이다. 이와 더불어 계피는 건강에 좋은 효능도 여럿 가지고 있다!

최근 계피가 혈당을 낮추고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나무 껍질에서 추출되는 계피의 몇 성분은 소화 촉진, 내장 기관 불편 개선, 부글거림 제거, 복부 염증 감소 등의 역할을 한다.

계피의 페놀성 화합물(포도와 포도주에서도 발견되는) 덕분에 계피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이다. 또한 계피에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는 블루베리에서 발견되는 것 만큼이나 많은 양이다.

2-cinnamon-sticks

강력한 항생제인 시나몬 오일을 섭취하면 곰팡이 박테리아의 성장을 늦출 수 있다. 이는 화장품 업계에서 자주 쓰이는 수법이기도 하다.

계피에는 비타민 B1과 C, 인, 칼슘, 칼륨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우리의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이다. 계피를 먹으면 몸이 편안해지며 긴장, 스트레스, 불안, 심지어 우울증 감소 효과가 있다.

계피의 소염 성분은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나쁜 자세로 인한 뻣뻣함 등 근육과 관절 통증 치료에도 쓰인다. 그리고 기침, 감기, 가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계피는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동맥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당뇨나 콜레스테롤 수치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치료제이다.

3-cinnamon-honey

위에 열거한 효능과 더불어, 계피는 소화 기관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 계피에는 천연 구토 방지제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식욕을 자극하고 설사를 방지하기 때문에 특정 질병으로 인해 몸이 음식을 거부하는 환자들에게 안성맞춤인 향신료이다.

계피는 생리통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특히 여성은 계피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임신 계획이 있다면, 계피를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피임 효과가 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임신 중이라면, 계피를 피하자. 계피를 유산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여러분 아무도 모르는 계피의 의학적 효능은 데인 혀를 치료하는 것 이다. 혀가 데였을 때 계피 스틱을 빨고 있으면 혀가 진정이 된다.

4-cinnamon-honey

계피 활용하기

계피는 스틱형이나 파우더 형태로 구입이 가능하다. 어떤 형태를 사든지 간에, 유리 용기에 넣어 조심히 보관하자.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계피 스틱은 1년간, 파우더는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유통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다. 상태가 좋으면 냄새로 알 수 있다. 계피에서는 항상 달달한 냄새가 나야 한다.

농약이나 다른 화학 제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유기농 계피를 사는 것이 제일 좋다. 그렇지 않은 제품들은 주로 비타민 C와 카테노이드가 결핍되어있기 때문이다. 위에 나와있는 계피의 효능을 충분히 즐기려면 하루에 계피 1~6그램을 먹는 것이 좋다. 간 계피 1 티스푼이 약 4그램 정도이다. 계피를 여러 요리에 추가해서, 빵을 굽거나 음식 위에 뿌려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된다. 생으로 먹으면 맛이 강하니 유의하자.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와 함께 먹으면 맛도 조화롭고 소화에도 좋아서 섭취에 제일 효과적이다.

5-cinnamon-sticks

계피를 섭취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차나 커피에 넣어 마시는 것 이다. 감기나 독감이 걸렸을 때 특히 좋다. 차에 계피 1티스푼만 넣어주면 그만이다. 커피에는 1.5 티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계피를 수프에 넣어 먹으면 계피의 맛이 살아난다. 렌틸 콩이나 검정 콩 수프에 넣으면 이국적인 맛이 나는 효과가 있다.

계피를 점심이나 저녁 후에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속쓰림이나 복통을 자주 겪는 사람이 과식을 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 자기 전 계피차를 마시면 더부룩함이 좀 가실 것 이다.

그리고 아직도 계피의 효능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은 많이 남아 있다! 어떤 연구에서는 계피의 향이 뇌의 기능과 인지 과정을 촉진한다고 한다. 시험 전, 시험 공부를 위해 밤을 새야 하는 상황에서 딱이다.

사람들은 시나몬 오일이나 시나몬 오일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계피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바로 휘핑 크림을 토핑으로 올린 디저트 위에 계피 가루를 솔솔 뿌려 먹는 것 이다. 사실 모든 단 음식과 계피가 만나면 맛이 한 층 강화된다. 동시에 계피가 가진 여러 효능도 즐길 수 있을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