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를 구분할 수 있는 6가지 특성
정말 평범해 보이는 사람이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다는 뉴스를 접해본 적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이코패스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사이코패스는 사실 곁에 있어도 다른 사람과 전혀 달라 보이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사이코패스를 상냥하고, 카리스마가 있고 심지어는 정말 좋은 사람이라고 이야기들 한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인다는 뜻이다.
이렇게 친절한 사람이 갑자기 돌변하는데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들처럼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주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서 가면을 쓰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사이코패스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인다. 슬픔을 느끼거나 반성할 줄 몰라서 아무런 죄책감 없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한다. 평소에 사이코패스의 특성을 알아두면, 그런 사람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코패스를 구분할 수 있는 특징 6가지
1. 거짓말쟁이다
물론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선의의 거짓말이나 정당화할 수 있는 거짓말을 하는 게 아니다. 계속 다른 사람들을 속일 뿐이다.
사이코패스는 계속 거짓말을 하며 주변 사람들을 이용한다. 때로는 해가 되는 최종 결과에 관해서도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목표가 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지 않는다.
2. 책임감이 없다
감정적으로 그 어떤 것이나, 누구에게도 연결되어 있지 않은 걸 상상할 수 있는가? 가정에서도, 회사에서도 사이코패스는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다. 당연히 처음 말한 대로 일이 끝나는 예는 없다.
그래서 보통 사이코패스들은 계속 직업을 바꾸거나, 이사를 한다. 절대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는다. 집도 그렇다.
이 글도 읽어보자: 행동이 따라오지 않는 말들은 쓸모없다
이런 사이코패스의 습성은 하루 아침에 갑자기 절교를 한다거나 가까운 사람에게 해롭게 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3. 가면을 쓰고 유혹한다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 앞에서는 의도를 숨기고 친절하게 대한다. 사실 사이코패스는 그 누구도 믿지 않고 자기 자신만 믿을 뿐이다.
하지만, 믿어도 되겠다 싶은 사람들에게는 비밀도 털어놓고, 정말 가까운 사람처럼 행동한다.
사이코패스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것은 스스로 야수의 입에 머리를 넣는 것과 마찬가지다. 사이코패스를 믿을수록, 당신은 사이코패스에게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된다. 사이코패스는 가면을 쓰고, 당신을 유혹한다.
4. 과거를 보면, 문제가 많다
지금 당장은 정말 평범해 보일 수 있지만 사이코패스의 과거를 보면 별의별 일이 다 있었다는 걸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논쟁에 휩싸인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들의 과거를 좀 더 알아봐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관계에 있어 중요한 것 4가지
잘 드러나진 않더라도, 사회의 질서를 수용하지 않고 기본적인 인권도 지키지 않는다.
5. 사람을 골라 속인다
사이코패스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인다. 하지만 그들은 누구나 속일 수 없다는 점을 잘 안다. 잘 속아 넘어갈 것 같은 사람들 곁에 머무른다.
사이코패스들에게 사람은 사람이 아니라 그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단일 뿐이다.
또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들에 의존해서 살려고 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봉사하고, 일하고 투쟁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6. 공감할 줄 모른다
슬픔이나 불안 같은 감정을 느낄 줄 모른다.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줄 모른다.
겉으로는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신뢰를 사기 위해 가면을 쓰고 연기를 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그들은 당신이 어떤 느낌을 받고 있는지 모른다.
이것이 그들에게는 이점이 되기도 한다. 부끄러움이나 죄책감을 절대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보통 사람이면 부끄러워서 절대 못 할 일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나쁘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사이코패스들은 그냥 자기 자신만 생각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당신은 당신이 한 말에 책임이 있습니다
전체 인구 중 사이코패스인 사람들이 그렇게 많거나 쉽게 볼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런데도 이런 사람들을 마주칠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래서 평소에 이런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이글에서 소개한 특징이 있는 사람을 본 적 있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dens, J. F., Marcus, D. K., Lilienfeld, S. O., & Poythress Jr, N. G. (2006). Psychopathic, not psychopath: Taxometric evidence for the dimensional structure of psychopath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5(1), 131.
-
Endres, J. (2004). The language of the psychopath: characteristics of prisoners’ performance in a sentence completion test. Criminal Behaviour and Mental Health, 14(3), 214-226.
-
Glannon, W. (2008). Moral responsibility and the psychopath. Neuroethics, 1(3), 158.
-
Rauthmann, J. F., & Kolar, G. P. (2013). Positioning the Dark Triad in the interpersonal circumplex: The friendly-dominant narcissist, hostile-submissive Machiavellian, and hostile-dominant psychopat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4(5), 62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