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자극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질 자극성 피부염의 원인은 감염 된 것부터 알레르기까지 다양하다. 천연 치료법은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편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된다.

여성들이 살면서 한 번씩은 겪게 되는 것이 질 자극성 피부염이다.

원인에 따라 냄새가 나거나 발갛게 되거나 통증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된다.

질 부위는 보통 플로라가 보호하고 있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고, 감염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 플로라의 대안은 자극이 될 수 있고, 다른 여러가지 요인도 매우 불편할 수 있다.

이런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여성들이 겪는 참 당혹스러운 문제이다. 그래도 이것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연 치료법이 있어 다행이다. 더 진행되고, 더 심각한 상태가 되기전에 꼭 치료하자.

질 자극성 피부염의 원인

무엇보다 신체 다른 부위보다 중요한 부위인 외음부와 의 피부는 정말 예민하다. 여러가지 원인에 따라 문제가 생길 위험도 높다.

피부염은 염증이 그 원인이다. 질의 pH 상태가 깨졌거나 화학 위생 용품이나 콘돔으로 알레르기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질 분비물과 냄새를 조절하는 5가지 자가요법

세균성 질염

2 bacteria

질 자극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성 질염(BV) 이다. 질의 박테리아가 급증된게 원인이다. 이로 인해 따갑거나 노란 분비물이 나오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화끈 거리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칸디다 알비칸스

효모 감염은 또다른 일반적인 주범이다. 칸디다 알비칸스로 알려진 균이 원인이다. 질에 효모가 자라는 것이 확인되지 않으면 두껍고, 빵 냄새 같은 것이 강하게 나는 하얀 색의 분비물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 질 내외부 모두 자극되는데, 따가운 느낌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생긴다.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

성 관계로 전염되는 질병(STD)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질 부위가 따가워지는 것이다.

그 원인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는게 제일 좋다.

폐경

폐경 시기에는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질 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 pH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건조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호르몬 상태를 균형맞추고, 가려운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될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알레르기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것은 질 자극성 피부염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화학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이런 것들이 있다:

  • 향이 있는 화장실 휴지
  • 비누나 세제
  • 성기에 사용하는 데오도란트
  • 세탁 건조기에 사용하는 시트
  • 향이 있는 습식 위생지
  • 탐폰이나 생리대

 

질 자극성 피부염 자연 치료제

원인이 감염된 것이거나 STD 라면 아래의 치료제를 사용하기 전에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연 치료제가 증상을 완화시키고 이 부위의 pH 상태를 원래대로 재생시키는데도 도움된다.

아니카

4 arnica

이 식물은 소염 효과가 있어 통증이 있고 따가운 피부를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잎으로 차를 만들거나 식물 추출한 것을 질 부위(바깥 부분)에 바른다.

금잔화

금잔화는 질 부위에 생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제일 좋은 식물 중 하나이다. 항생 효과가 있어 감염을 치료해주고, 또 감염 되는 것도 예방해준다.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사용 방법

  • 아니카 처럼 차를 만들어 그것으로 질 외부를 헹군다.

위치하젤

이 식물은 염증을 치료해주고, 질 부위의 따갑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 감염되었을 때 사용해도 효과적이다.

사용 방법

  • 탈지면이나 천에 위치하젤 물을 적혀 질 부위에 올려둔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요거트

5 probiotics

플레인 요거트를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먹는 것은 피부염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질 부위에 직접적으로 발라도 된다.

요거트의 건강한 박테리아는 해로운 병원균을 감소시켜 질의 pH 상태를 원래로 회복시켜준다.

이 글도 읽어보자: 다이어트 건강 음료 5가지

 

기억할 점…

누구에게나 은밀한 부위라 이런 부위에 관해 무엇을 말한다는게 좀 그럴 수 있지만, 불편함이 생기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한다.

질은 중요한 부위로 어떤 문제가 생기면 더 심각해지지 않도록, 다른 증상이 생기기 전에 치료하고 예방하는게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