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를 멈추는 방법

허브차 외에도 코골이를 멈출 수 있는 다양한 자연치료법들이 있으며, 올리브오일과 루로 만든 연고를 코막힘 해소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코골이는 수면을 방해하는 짜증나는 소리때문에 코를 고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 사람과 한 침대나 근처에서 자는 사람 모두에게 큰 문제이다. 코고는 소리는 코와 입을 통하는 공기의 자유로운 흐름을 무언가가 막을 때 나는데, 수면 중에 약 10초 동안 숨을 잠깐이나 내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코골이는 비록 건강상의 질환으로 여겨지지는 않지만,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몸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자주 코를 곤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을 것을 권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코골이를 멈추고 수면을 개선할 수 있는 자연요법들을 시도해보자.

코는 왜 고는 것일까?

코골이는 과도한 음주, 비만, 감기, 알러지, 코막힘과 관련된 다른 질환, 임신 후기, 코 기형(외비기형), 영양결핍 등의 결과일 수 있다.

코골이, 어떻게 치료할까?

코골이를 위한 다양한 비법과 치료법들이 있으므로, 관심을 가지고 시도해보자.

술과 진정제를 피할 것

Alcohol

다른 진정제들처럼 과도한 음주도 중추신경계, 횡경막 근육, 턱을 이완하여 코를 골 가능성을 높인다.

과체중과 비만을 조심할 것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의 경우,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 운동 및 다른 방법들을 활용해야 한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호흡기를 압박해 숨을 쉬기가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코를 고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알러지를 치료할 것

Allergies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코를 골기가 쉬우므로, 코막힘 해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 알러지를 치료할 것을 권한다. 또한 가구, 카페트, 커튼 등에 먼지가 쌓이면 알러지를 악화시키므로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해야한다. 

옆으로 누워서 잘 것

누워서 자는 사람은 코를 더 많이 고는 것으로 많은 연구결과에서 밝혔으며, 이 때문에 옆으로 잘 것을 권한다. 이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좋은 방법은 테니스공을 양말에 넣어 침대에 놓아 불편함 때문에 옆으로 자도록 만드는 것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할 것

더 높은 베개 1,2개를 사용하면 비강과 입을 통해 공기가 더 잘 통하게 하여 코골이를 완화할 수 있다.

양파

Onion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었던 오래된 비법으로는, 양파를 반으로 잘라 소금을 적당히 뿌린 후 접시에 올려놓고 다음날까지 침대 머리맡에 놓는 것이다.

소금물

소금물은 막힌 비강을 뚫어주어 코로 숨을 쉬고 코를 골 가능성을 낮춰줄 수 있다. 실온의 물 한 컵에 소금을 반 티스푼 넣어 섞은 다음, 각각의 콧구멍에 용액을 약간씩 흘려넣는다.

쐐기풀차

쐐기풀차는 코골이를 완화하기 위해 좋은 치료법이다. 마른 쐐기풀잎 1스푼을 끓는 물 1컵에 넣고 10분간 뚜껑을 덮어 두었다가 자기 전에 마시면 된다.

세이지차

Sage1

세이지는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기 때문에 코골이를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끓는 물 1컵에 세이지잎을 몇개 넣어 뚝딱 세이지차를 만들 수 있다. 10분간 두었다가 걸러내 자기 전에 마시면 된다.

올리브오일과 루

이 치료법을 위해서는 올리브오일 1컵과  50g을 밀폐용기에 넣고 섞으면 되는데, 2주간 숙성시켰다가 걸러낸 후 코팩으로 바르면 된다. 남은 것은 어두운 용기에 넣어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