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을 치료하는 3가지 팁

· 4월 17, 2018
속쓰림은 위장에서 올라오는 가스로 인해 식도가 자극을 받으면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그 원인에는 부실한 식단, 스트레스 및 흡연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이 포함되어 있다. 

속쓰림 또는 위산 과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이름 그대로, 위산 과다는 위산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 글에서는 속쓰림을 치료하는 팁을 소개한다.

속쓰림 질환은 주로 식도 주변에서 느껴지는 불편함과 화끈거림이 특징이다. 문제는 위장에서 시작되었지만 증상은 위장의 윗부분인 식도에서 나타난다. 

속쓰림에 영향을 받는 부위를 찾으려면 윗흉골을 기준점으로 생각해보자. 그 부위에 불편함이 발생한다면 문제가 속쓰림일 가능성이 높다.

간단히 말하자면 위산 과다는 위장 가스의 생성으로 인한 식도의 자극이다. 

속쓰림의 원인

속쓰림

대부분의 경우에는 식단과 관련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흔히 발생할 수도 있다.

  • 과도한 스트레스
  • 임신
  • 일부 의약품
  • 흡연
  • 위장을 자극하는 식품
  • 과식 (아침, 오후, 밤)

이를 염두에 두면 소화 불량은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속쓰림을 영구적으로 예방하거나 치료를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천연 대안법도 있다.

*참고 글: 천연 속쓰림 치료제 5가지

속쓰림 치료에 대한 제안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과 속쓰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다음과 같이 식단과 관련이 있는 3가지 팁은 속쓰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식사량과 식사 시간

식사 시간

식단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식사 시간과 식사량이다. 많은 사람들은 특정 식품을 언제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특히 아침, 점심, 저녁).

가장 좋은 시간을 정하려면 운동을 하는 시간, 출근 시간 및 잠자는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기 적어도 2시간 전에 적당량의 식사를 해야 한다.

섭취량이 고려되는 한 이상적인 방법은 하루 동안 균형 잡힌 식사를 최소 6번으로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염두에 두면 속쓰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글: 속쓰림을 일으키는 8가지 식품

2.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자

이 방법은 소화 불량을 예방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도 개선할 수 있다.

채소, 생선 및 유사한 식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위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결과 위장은 산을 배출할 필요가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소화 과정에도 큰 이점을 제공한다.

커피, 초콜릿, 식초, 과일, 청량음료, 시트러스 주스 및 튀김과 같이 산 생성을 촉진할 수 있는 제품 섭취도 끊어야 한다. 

어떤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켜야 할까?

식품

속쓰림 퇴치에 좋은 식사 계획은 소화계를 지지하고 위장 가스를 처리하는 다음과 같은 식품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 요거트, 우유, 치즈: 이러한 유제품의 탈지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 달걀: 일주일에 약 4회 달걀을 섭취하면 혈중 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산의 불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 식단에는 채소가 권장되지만 생으로 섭취해서는 안된다. 채소는 조리하거나 삶아서 섭취해야 한다. 
  • 위산 과다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있어 소화계에 가장 좋은 고기는 생선과 닭고기이다. 자연산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지방이 적은 송아지 고기도 권장된다.

3. 액체는 현명하게 선택하자

액체는 소화 과정에 필수적이며 신체는 이에 대해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반응을 할 수 있다. 

속쓰림의 경우에는 이를 유발할 수 있는 음료가 있다. 대표적인 2가지 예시는 알코올과 청량음료이다.

허브차 및 감귤류 과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천연 주스는 속쓰림에 훌륭한 대안책이다. 소화계에 큰 도움이 되므로 하루에 적어도 2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