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건강을 원한다면? 장부터 챙기자!

6월 19, 2016
장내 미생물들이 우리의 소화 건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수년동안 잘 알려져왔다.

하지만 최근이 연구에서는 장이 비만과 신진대사와도 관련이 있는, 아주 다른 건강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몸이 전체적으로 건강한지의 여부는 장의 건강에 달려있을 수 있다.

수백년동안 장 건강은 보통 소화기능과 연관되어 언급되었지만, 이제는 장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몸 전체도 영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장과 건강

Intestine

장내 미생물은 소화 건강 및 면역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실, 면역계의 60-80%는 장에 있다고 한다.

이는 장이 우리의 건강과 많은 질환의 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위장관의 면역조직은 가장 크고 복잡한 인체의 면역계로 알려져있다. 

장내의 미생물은 강인하고 균형잡힌 면역계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바로 이곳이 면역계가 몸에 침입하는 다양한 종류의 질병들에 맞서 싸우는 역할을 하는 항체들을 생성하는 곳이다.

강한 면역계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역할에 더해, 장은 기분과 정서와 연관이 있는 체내 신경전달물질의 90%를 담당한다.

위장관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과 같은 질환이 생기게 된다:

이제 이것들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더 나은 건강을 위해 장을 치유해 볼 차례이다.

장의 치유를 위해 자연요법의사로 기능의학 전문가인  에이미 마이어스(Amy Myers) 4R이라는 장을 치유해 몸 전체를 치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4R 프로그램

Milk

Repair the Damage (손상 복구)

첫번째 단계의 목적은 손상을 일으키는 위장관의 모든 것을 청소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염증을 유발하거나 위장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술, 카페인, 약물 등의 식품을 모두 끊는 것이 필요하다.

감염증을 유발하는 식품도 똑같이 끊어야 한다.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은 어떤 형태이든 불내증을 일으키는 식품들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글루텐
  • 유제품
  • 옥수수
  • 달걀
  • 설탕

어떤 형태의 식품에 불내증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혈액내에 특정 단백질(면역글로불린) 수치 및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는 식품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면역글로불린 G (IgG)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염증은 기생충, 박테리아, 혹은 이스트에 의해서 유발되며, 대변 검사를 하면 좋은 박테리아 수치를 확인하고 어떤 형태이든 감염증을 발견할 수 있다.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허브, 항기생충 약제 및 심할 경우 항생제(권하지는 않는다)를 사용할 수도 있다.

Replace (소화요소 교체)

Digestion

몸은 정상적인 소화기능과 적절한 영양소 흡수를 위해 여러가지 필수적인 요소들을 필요로한다. 약물 사용, 다이어트, 질병 및 노화는 이런 양분들을 대폭 감소시키므로, 정상적인 소화를 위해 이 같은 요소들을 식생활에 포함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소화효소
  • 염산 담즙

Re-Inoculate (박테리아 유입)

장내 박테리아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내 박테리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비피더스균 및 전산균 등 이로운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Repair (전체적인 회복)

Aloe-vera

이 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식생활을 통해 장을 회복하는 것에 집중한다. 장은 수 많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을 통해 이러한 영양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장 내벽에 활기를 부여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L-글루타민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아연, 생선의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A, C, E 및 느릅나무나 알로에 베라와 같은 식물 등 중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의 치유를 위한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번 시도해보고 건강을 위한 이점을 얻어볼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