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사과는 건강에 가장 좋은 과일 중 하나로, 몸에 여러모로 유익하다. 그렇다면 사과로 속 쓰림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2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가슴이나 목이 화끈거릴 수 있다. 불편한 속 쓰림의 원인으로는 부실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 자기 직전에 한 식사 등이 있다. 하지만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이 있다.

속 쓰림을 완화하는 전반적인 팁은 다음과 같다.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팁

  • 속이 쓰리기 시작하면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어야 한다. 식사는 하루에 5번 이상으로 나누어 조금씩 먹고 식사 중에는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식사 직후에 잠자리에 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밥을 먹었다면 최소 30분에서 2시간 정도는 기다렸다가 자야 한다.
  • 몸에 딱 붙는 옷이나 허리를 조이는 벨트를 착용하지 말자.
  • 저녁 식사로는 수프와 같은 국물 요리나 주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속 쓰림을 완화하는 사과

사과는 매우 효과적인 천연 제산제로 손꼽히는 과일이다. 사과를 먹거나 사과차를 마시면 산을 즉각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사과는 파파야, 감, 배와 함께 불편한 위산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최고의 가정 요법이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위산을 줄이고 전반적인 소화를 개선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베이킹소다, 허브차, 생강도 위산 역류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사과는 섬유질과 천연 산을 포함하고 있어, 속 쓰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가장 좋은 과일이다.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방법

과일은 속 쓰림을 완화하는 다양한 가정 요법 중 하나다. 실제로 하루에 사과를 하나씩 먹는 것은 건강에 좋은 습관이다.

사과에 포함된 소르비톨은 천연 지사제이자 장 운동제의 역할을 하므로, 장 기능에 이상적이다. 또한 섬유질과 펙틴이 풍부하여 대장염이나 위장염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사과는 이뇨 및 정화 작용을 하므로, 위장과 장의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과차를 마시면 위장염을 완화하고, 위산을 줄이며, 위장을 이완하고 정화할 수 있다. 사과차를 하루에 1L씩 마시면 불편한 증상을 즉시 가라앉힐 수 있다.

그 외에도, 사과에는 위장 조직에 유익한 마그네슘, 철분, 칼슘, 칼륨, 질소, 인이 풍부하다. 특히 사과의 항염증 효과게실증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지금부터 사과로 가정 요법을 준비하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돈이 많이 들지도 않는다.

1. 사과차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사과는 과도한 산을 중화하여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료

  • 사과 1개
  • 레몬 1개의 즙
  • 캐모마일꽃 1큰술 (15g)

준비 방법

  • 껍질을 벗긴 사과를 작게 썬다.
  •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사과, 레몬즙, 캐모마일을 넣는다.
  • 10분간 끓인 뒤 잠시 기다렸다가 체에 거른다.

2. 사과 사탕

재료

  • 물 4컵
  • 큼지막한 사과 4개
  • 말린 자두 9~10개
  • 레몬 2개
  • 오렌지 1개
  • 흑설탕

준비 방법

  • 껍질을 벗긴 사과를 반으로 썬다.
  •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20분간 끓인다.
  • 적당량의 흑설탕으로 단맛을 낸다.
  • 직접 만든 사과 사탕을 하루에 하나씩 먹으면 변비, 복부 팽만감, 복통을 완화할 수 있다.

3.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방법: 애플 사이다 식초

사과로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가정 요법 3가지

천연 산을 포함한 애플 사이다 식초는 속 쓰림과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잘 익은 사과 1.5kg
  • 생수 5.6L
  • 흑설탕 900g

준비 방법

  • 베이킹소다를 탄 물로 사과를 꼼꼼하게 씻는다.
  • 껍질을 벗긴 뒤 작게 썬다.
  • 부드러운 퓌레가 될 때까지 사과와 설탕을 잘 으깬다.
  • 소독한 유리 용기에 생수와 사과 퓌레를 넣는다.
  • 벌레가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덮고 공기가 통할 수 있는 구멍을 작게 뚫는다.
  • 10일간 나무 수저로 하루에 한 번씩 저어 준다.
  • 10일간 2일에 한 번씩 저어 준다.
  • 10일간 숙성한다.
  • 완성된 식초를 체에 거른다. 식초가 더 발효되지 않도록 하루에 한 번씩 뚜껑을 열어 준다.
  • 따뜻한 물 1잔에 식초 1큰술을 타서 마셔 보자.

지금까지 소개한 3가지 요법은 속 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부제나 해로운 성분을 넣지 않고도 집에서 쉽고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위식도 역류를 완화하는 데 필요한 식단은 다른 균형 잡힌 식단과 차이가 있다.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려면 특정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몸 상태를 한결 나아지게 하고 위식도 역류로 인한 주된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설명한다.



  • Boyer J, Liu RH. Apple phytochemicals and their health benefits. Nutr J. 2004;3:5. Published 2004 May 12. doi:10.1186/1475-2891-3-5
  • Hyson DA. A comprehensive review of apples and apple components and their relationship to human health. Adv Nutr. ;2(5):408–420. doi:10.3945/an.111.000513
  • Morozov S, Isakov V, Konovalova M. Fiber-enriched diet helps to control symptoms and improves esophageal motility in patients with non-erosive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World J Gastroenterol. 2018;24(21):2291–2299. doi:10.3748/wjg.v24.i21.2291
  • Johnston CS, Gaas CA. Vinegar: medicinal uses and antiglycemic effect. MedGenMed. 2006;8(2):61. Published 2006 May 30.
  • Bae SH. Diets for constipation. Pediatr Gastroenterol Hepatol Nutr. 2014;17(4):203–208. doi:10.5223/pghn.2014.17.4.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