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결혼 후 우울증은 공허함, 권태감, 슬픔, 단절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에서 결혼 후 우울증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자.
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5 6월, 2022

결혼 직후는 부부의 삶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다. 마침내 한 가족이 되어 모든 것을 함께하는 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이니 말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행복해야 할 순간에 무기력감과 슬픔이 찾아오고 세상과 단절된 느낌이 든다면 결혼 후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결혼 후 우울증은 심각한 기분 장애라기보다 결혼 후 남녀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우울하고 공허한 감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정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받아들이고 극복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지금부터 결혼 후 우울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결혼 후 우울증의 증상

결혼 후 우울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대체로 우울 삽화와 유사하지만, 강도가 더 낮은 편이다.

결혼 후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공허함, 외로움, 정신적 고통
  • 끝없는 슬픔과 고립된 생활. 심지어 배우자와 단절된 느낌을 받거나 정서적 접촉을 피하려고 할 수도 있다.
  • 무기력함과 흥미 상실. 일상이 단조로워지고 어떤 것에서도 즐거움이나 열정을 찾지 못한다.
  • 수면 장애와 식욕 감퇴
  • 기력 저하와 권태감

이러한 우울감은 결혼 후 며칠, 몇 주, 몇 달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증상을 경험하는 기간이 다를 수 있다.

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결혼 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

가장 행복해야 할 순간에 우울감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결혼 후 우울증은 생각보다 흔하다.

결혼 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결혼 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 공허감

몇 달간 결혼 준비로 정신없이 바쁜 나날을 보냈는가? 그토록 기다리던 결혼식이 끝나고 나면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목적이 사라진 듯한 느낌으로 공허감에 시달릴 수 있다.

새로운 상태에 적응하기가 어려움

결혼이라는 선택을 하게 되면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중 일부는 자신의 결정을 후회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고, 독신 생활을 그리워하기도 한다.

어쩌면 가족이나 친구를 전처럼 자주 보지 못하거나 헌신에 대한 압박감이 큰 부담으로 다가온 것일 수도 있다. 언뜻 보기에는 관점의 문제에 불과할 수 있지만, 배우자를 사랑하고 결혼을 원하던 사람에게 이러한 생각은 강한 죄책감을 불러일으킨다.

결혼 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 만족하지 못한 기대감

결혼 후 현실을 직시하고 나면 우울증이 찾아올 수 있다. 결혼 생활에 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이 충족되지 않으면 두려움과 슬픔을 경험할 수 있다.

결혼을 이상화한 사람도 배우자가 생기고 나면 다툼, 질투, 의견 불일치와 같은 상황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면서 집안일 분담에 관한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함께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을 수도 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배우자와 함께 그렸던 일상이 생각만큼 즐겁지 않다면 혼자였던 시절이 그리워질 수 있다.

결혼은 임시방편일 뿐,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이어진 서로 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혼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

결혼식으로 불확실한 상황, 다툼, 의견 차이를 감추려고 하지만, 신혼 생활이 끝나고 나면 그 문제가 수면 위로 다시 떠오를 수 있다.

결혼 후 우울증을 발견하고 극복하는 방법

결혼 후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결혼을 하고 나서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해서 문제가 있거나 결혼생활이 잘못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시도해 보자.

  • 감정을 받아들이자. 때로는 증상을 확인하고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기가 힘들 수 있지만, 감정을 회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판단하거나 탓하거나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자.
  • 관점을 바꾸자. 결혼은 목표가 아닌 출발점이다. 삶의 새로운 단계는 두 사람이 함께 계획해야 한다.
  •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지 말자. 결혼을 했다고 해서 고립된 생활을 하거나 결혼 생활에만 전념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부부 생활에 충실하면서 주변 사람과의 관계도 챙겨야 한다.
  • 배우자와 대화를 나누자. 나의 감정과 나에게 필요한 것을 솔직하게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는 감정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유대감을 강화하고 오해의 소지를 없앨 수 있다.
  •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자. 결혼 후 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만큼 우울증이 심하다면 심리 치료를 받아 보자.

결혼 후 우울증은 생각보다 흔한 상황이며, 예상치 못한 순간에 나타나 가장 행복해야 할 순간을 만끽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감정을 충분히 받아들이고 배우자와 소통하고 새로운 삶에 적응하는 데 집중하면 모든 것이 지나갈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결혼식을 준비할 때 신랑 신부가 해야 할 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결혼식을 준비할 때 신랑 신부가 해야 할 일

결혼식을 준비할 때 어떤 것을 챙겨야 할지 몰라 난감할 수 있다. 처음 해보는 일이기 때문이다. 결혼식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이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우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부터 분명히 하자.



  • Livermore, Sierra (2022) “The New Bride’s Guide to Overcoming “Post-Wedding Depression”,” Family
    Perspectives: Vol. 3 : Iss. 1 , Article 10.
    Disponible en: https://scholarsarchive.byu.edu/familyperspectives/vol3/iss1/10
  • Scott, A. M., & Stafford, L. (2018). An investigation of relational turbulence and depressive symptoms in newly married women. Personal Relationships, 25(1), 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