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8가지 방법

오래된 타이어로 집을 꾸밀 수 있다. 해보고 싶지 않은가? 이 글에서는 오래된 타이어 재활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8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낡은 타이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상상력과 독창성에 따라 무궁무진하다. 타이어의 재료는 “고무”라고 알려진 내성 재료(탄성중합체)이다. 타이어가 마모되어 차에 쓸 수 없는 상태가 되어도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무는 천연도 있고 합성도 있다. 천연고무는 원래 남아메리카의 헤베야 나무에서 추출되거나 라텍스 식물에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합성 고무는 석유로 만든다.

탄력 있고 뭔가 침투할 수 없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산업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된다. 이런 특성이 알려지면서 여러 제품을 만드는 주원료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집에서도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당연히 있다! 사실 그 방법도 정말 다양하다. 차에 사용되지 않고 폐기되면서 생기는 환경 오염도 감소시킬 수 있고, 집에서 여러 목적으로 재활용해 사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법

사실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그냥 갈아서 잘라서 조각으로 만들어 다음을 만드는 게 가장 일반적이다.

  • 고속도로
  • 카펫 
  • 합성 잔디
  • 놀이터
  • 러닝 트랙
  • 보트 보호 패드

하지만 이런 것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다. 갈고 자르고 조각으로 만들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재활용할 수는 없을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궁금하지 않은가? 창의성을 발휘해보자!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법 – 1. 그네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법 - 1. 그네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한가? 오래된 타이어로 아이들 그네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원하는 색깔의 줄을 구입하고, 타이어는 원하는 색의 스프레이를 뿌려 색깔을 바꾸면 된다. 그런 다음 튼튼한 나무에 걸어두면 된다. 그리고 앉는 부분에는 천을 깔아두면 피부에 고무가 바로 닿는 걸 막을 수 있다. 

낡은 타이어를 재활용하는 법 – 2. 샌드박스(모래통)

아이들이 어려 그네를 탈 수 없다면 아이들을 위해 다른 것을 만들어보자. 샌드박스를 만들어주면 어떨까?

샌드박스는 정말 쉽게 만들 수 있다. 타이어를 씻어 원하는 색으로 페인트칠을 한다. 그런 다음 안쪽에 모래를 채운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될 것이다.

3. 화분

3. 화분

타이어 모양과 크기 때문에 타이어는 정원을 꾸미기 좋은 재료가 된다. 무엇보다 내구성이 뛰어나 물이 닿아도 변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식물을 키우기에 좋다. 

원하는 색깔의 스프레이를 뿌려 예쁜 화분을 만들어보자. 물론 그게 싫으면 그냥 원래 색깔대로 놔두고 안에 식물을 심어도 된다.

4. 거울 프레임

사실 오래된 타이어로 예쁜 거울을 만들기는 어렵다. 하지만 자전거 타이어같이 얇은 타이어로는 거울을 만들어도 좋다. 

그냥 타이어를 씻어 사용하면 된다. 투명한 니스를 바른다. 그러면 까만 타이어가 반짝거리는 검은 색으로 바뀔 것이다. 아니면 금색이나 청동색 등 원하는 색깔 스프레이를 뿌려도 된다. 그런 다음 타이어 크기에 맞게 거울을 잘라 그 안에 끼우면 된다.

접착제를 타이어 안쪽에 바르고 거울을 끼우면 좀 더 쉽게 붙일 수 있을 것이다. 

5. 반려동물 침대

5. 반려동물 침대

반려동물 침대를 사기 위해 돈을 많이 쓸 필요는 없다. 오래된 타이어로 예쁜 침대를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안쪽에 베개같이 폭신한 것을 깔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원하는 대로 장식한다.

6. 휴지통

몇 개의 타이어를 활용하면 근사한 휴지통을 만들 수 있다. 상상하는 대로, 창의성을 발휘해 만들면 된다.

3개의 타이어를 쌓아 높이가 꽤 높은 쓰레기통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그 안에 쓰레기봉투를 넣어두면 쓰레기를 쉽게 꺼낼 수 있다.

7. 야외 커피 테이블

7. 야외 커피 테이블

오래된 타이어도 잘 꾸미면 세련되게 만들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오래된 타이어를 활용해 야외에 둘 가구를 예쁘게 만든다. 

타이어를 다른 타이어 위에 올려두고 원하는 색깔로 페인트를 칠한다. 그런 다음 플라스틱, 나무 등 원하는 재료를 위에 올리면 근사한 테이블이 완성된다.

8. 야외 소파

정원이나 뒤뜰에 오래된 타이어로 야외 소파를 만들어 둬보자. 가족들이 모여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소파를 만들고 싶은 만큼 여러 개 타이어를 활용한다. 보통 타이어 2개로 일인용 소파를 만든다. 원하는 색깔로 칠하고 안에 베개를 채워 푹신하게 만든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오래된 타이어는 그냥 쓰레기가 아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창의성을 발휘해 나만의 방법으로 재활용해보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