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

벽돌 벽의 곰팡이는 집의 외관과 거주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해균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2

곰팡이는 어둡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쉽게 자란다. 실내나 실외에 모두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이 글에서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곰팡이란?

곰팡이는 포자로 번식하므로, 수정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포자는 눈으로 보이지 않으며 새로운 번식지를 찾을 때까지 공중에 떠다닌다.

곰팡이가 생기면 눈에 띄는 녹색, 회색, 흰색 얼룩이 생길 수 있다. 특히 곰팡이는 습기를 머금고 있으며 벽에 균열을 일으키므로, 실내 구조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또한 건강에 영향을 미쳐 호흡기 질환과 안구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벽돌 벽을 보호하는 방법

벽돌 벽에도 극한적인 기후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집 관리를 조금만 소홀히 해도 곰팡이가 쉽게 필 수 있다.

지금부터 쉽게 구할 수 있는 저렴한 재료로 벽돌에 붙어 있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마스크와 장갑

벽돌 청소를 할 때는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곰팡이와 직접 접촉하면 피부가 짓무르고,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고, 호흡기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청소용품을 사용할 때는 피부를 제대로 보호해야 한다.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

백식초

백식초는 곰팡이 청소에 가장 추천하는 제품이다. 식초는 미생물을 죽이고 얼룩을 제거하며 악취를 중화하는 효과가 있다.

벽돌 청소를 할 때는 백식초를 원액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 또한 식초를 곰팡이가 핀 모든 곳에 골고루 뿌리고 불필요한 낭비를 피하려면 분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변기 솔과 고압 호스

대청소를 하려면 청소용 솔이 있어야 한다. 특히 변기 솔은 용액을 골고루 묻히고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을 닦고 벽돌 벽에 붙어 있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고압 호스가 있으면 물청소가 훨씬 간편해질 뿐 아니라, 벽에 딱 붙은 찌꺼기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뜨거운 물

청소를 할 때는 먼지, 기름때, 독소, 균을 씻어낼 수 있도록 뜨거운 물을 사용해야 한다.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간단한 단계를 따르면 벽돌 벽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곰팡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1. 청소할 곳을 살펴보자

가장 먼저 청소할 곳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표면을 눈으로 훑어보면서 깨진 곳이 있는지 살펴보거나 전문가에게 습기를 유발하는 배관 결함이 있는지 문의해 보자.

사전 점검을 하지 않으면 곰팡이 얼룩이 벽돌 벽에 그대로 남아 며칠 뒤에 다시 드러날 수 있다.

2. 보호 장비를 착용하자

청소를 할 때는 안전을 위해 품질이 좋은 청소용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또한 건강상 문제를 예방하려면 청소가 끝날 때까지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3. 물청소를 하자

곰팡이를 제거하려면 물청소를 해야 한다.

미생물 번식을 유발하는 먼지를 뜨거운 물로 씻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4.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백식초를 사용하자

곰팡이가 생긴 벽에 분무기로 백식초를 잘 뿌린 뒤 효과가 나타나도록 15분 정도 기다리자.

5. 솔로 문지르자

식초를 벽 전체에 묻히고 잘 떨어지지 않는 곰팡이를 깨끗하게 제거하려면 솔을 사용해야 한다.

벽돌 벽이 깨끗해질 때까지 솔로 잘 문질러 보자.

6. 물로 헹구고 식초를 뿌리자

모든 과정이 끝나면 벽 전체에 뜨거운 물을 한 번 더 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얼룩을 줄이고 악취를 예방하고 싶다면 곰팡이가 잘 생기는 곳에 식초를 뿌리자.

7.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청소를 자주 하자

벽돌 청소를 평상시에 자주 하면 습기와 곰팡이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팁

집 안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환기가 잘되어야 한다. 창문과 문을 열면 상쾌한 공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면서 공기를 순환할 수 있다.

또한 독소를 흡수하고 공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먼지를 흡입하거나 감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려면 집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 또한 욕실이나 부엌과 같이 물을 자주 사용하는 곳이라면 물이 고이지 않도록 적절한 배수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어쨌든 유해균의 영향을 줄이려면 집을 지을 때부터 양질의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

벽돌 벽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한 위생과 채광

위생은 공간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곰팡이가 생기기 전에 미리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벽돌 청소는 천연 제품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화학 성분 함량이 높은 청소용품 대신 식초를 활용해 보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창문을 자주 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창문을 열면 빛과 공기가 실내로 들어와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는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점점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서 집에서 가습기나 디퓨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벽이나 여러 표면에 쉽게 사라지지 않는 습기를 유발할 수 있다.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 EPA. Una breve guía para el moho, la humedad y su hogar [Internet]. Washington: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S.F) [citado 06 de abril de 2021]
  • Departamento de salud y salud mental de la ciudad de Nueva York. Pautas para la evaluación y la eliminación de hongos en ambientes interiores [Internet]. New York: Unidad de Epidemiología Ambiental y Ocupaciones del Departamento de Salud y Salud Mental de la Ciudad de Nueva York; 2010 [citado 06 de abril de 2021]
  • Torres J. Hongos y patología respiratoria en nuestro medio [Internet]. Barcelona: Universitat Autónoma de Barcelona; 1988 [citado 06 de abril de 2021]
  • Garcés E. Correa M. Coba B. Orozco M. Zapata A. Anacona A. Sabogal S. Morfología y clasificación de los hongos [Internet]. Colombia: Departamento de Biología de la 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 (S.F) [citado 06 de abril de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