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 상황에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당뇨병이나 혈당 문제가 있는 사람은 혈당 수치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모든 문제를 조기에 감지하고 조처할 수 있다.
응급 상황에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Leidy Mora Molina

검토 및 승인: 간호사 Leidy Mora Molina.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06 10월, 2022

고혈당 수치 또는 고혈당증은 인체가 혈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인슐린이 부족하므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번 글에서는 응급 상황 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고혈당은 먹지 않은 혈액 1데시리터당 포도당이 124mg에 도달하는 경우다. 식사 후 혈당 수치는 혈액 1데시리터당 180mg을 넘지 않아야 한다.

높은 혈당 수치는 건강을 위협한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기본적인 접근법은 인슐린 투여다.

고혈당의 원인

일반적으로 몇 가지 요인이 혈당 상승 또는 고혈당증에 기여한다. 탄수화물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좌식 생활 습관이 주요 원인이다. 또 다른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부정확한 용량의 인슐린 사용
  • 메트포르민과 같은 경구 혈당강하제 사용 잊기
  • 호흡기, 요로 또는 위장 감염
  • 신체적 외상
  • 임신
  • 코카인과 같은 약물 사용

당뇨 응급 상황을 식별하는 방법

혈당 수치를 낮추는 당뇨
혈당이 증가하면 과도한 갈증이나 흐린 시력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고혈당 수치의 원인이 무엇이든 대처법을 알기 위해서는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과도한 조갈
  • 빈뇨
  • 식은땀
  • 흐린 시야
  • 체력 약화와 무기력
  • 마비
  • 두근거림
  • 두통
  • 메스꺼움과 구토
  • 호흡 곤란
  • 복통
  • 소변의 케톤 – 소변 검사 스트립으로 감지

고혈당이 감지되면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상황이 발전하면 당뇨병성 혼수 또는 케톤산증발생할 위험이 있다.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고 의학적 응급 상황에서 발생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망막병증, 신장 또는 심장 문제, 고혈당성 고삼투압 증후군(HHS)과 같은 다른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저혈당증의 증상

빠르게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신체를 안정하려면 고혈당 수치를 즉시 해결해야 한다. 응급조치는 인슐린 투여, 물 마시기와 운동 세 가지다.

인슐린 투여

인슐린 투여는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가 높을 때 취하는 기본 조치다. 상태가 당뇨병성 혼수 상태로 쉽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액 1데시리터당 250mg 이상의 포도당이 있는 경우 훨씬 더 중요하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혈액 내 설탕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다. 수치가 너무 높으면 당장 병원으로 가야 한다. 수치가 극도로 높지는 않다면 일정량의 인슐린을 적용한다.

연구에 따르면 권장되는 인슐린 용량은 체중 1kg당 0.3~0.5IU(국제 단위) 사이다. 개인 상태에 맞게 용량을 조절하고 기본 및 식후 섭취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교정 용량을 복용한 후 2~3시간이 지나야 유의미한 개선이 관찰된다. 따라서 혈당 수치가 급격히 떨어지기 전에 다시 인슐린을 투여하는 것은 피한다.

식수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이유에는 탈수도 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포도당과 같은 혈액의 일부 성분이 더 농축된다.

그러므로, 특히 비정상적으로 갈증을 느끼기 시작할 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야만 더 많은 소변이 생성되어 혈액에서 과도한 포도당을 제거하고 혈류에서 체액을 보충한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운동

운동은 고혈당 수치를 낮추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다. 도보 15분도 이 상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동은 인슐린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인슐린을 복용하고 혈당이 매우 높으면 수정 용량을 투여하기 전에 운동은 금지다. 그렇지 않으면 케톤 수치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생활방식과 권장 사항

혈당 수치를 낮추는 건강한 습관
일상적인 습관은 혈당 수치 상승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혈당 상승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생활 습관이다. 다음 권장 사항을 준수하자.

  • 규칙적인 운동: 여러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신체가 혈류에서 이용 가능한 설탕을 더 잘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감수성을 증가한다.
  • 탄수화물 섭취 조절: 체내 탄수화물은 당으로 변환하므로 이러한 음식이 적은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 섬유질 섭취 늘리기: 섬유질은 설탕 흡수와 탄수화물 소화를 감소하여 포도당 수치를 안정화한다.
  • 수분 유지: 물을 마시면 소변을 통해 과도한 혈당을 배출할 수 있다. 또한 탈수를 방지한다.
  •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 섭취: 콩, 렌즈콩, 콩류, 시리얼, 보리, 옥수수, 고구마, 고기, 계란, 해산물, 녹말이 없는 채소와 과일 대부분을 포함한다.
  • 스트레스 관리: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당 수치를 증가시킨다. 이완 기술과 운동이 좋은 선택이다.
  • 숙면: 열악한 수면은 중요한 대사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인슐린 감수성도 변하게 한다. 체중 증가도 있을 수 있다.
  • 크롬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섭취: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량 영양소다. 그들은 짙은 녹색 잎, 아보카도, 콩, 전체 곡물, 다크 초콜릿, 바나나 및 생선에서 섭취할 수 있다.
  • 사과식초와 계피: 사과 사이다 식초와 계피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단 음료를 피하기.
  • 지속적인 모니터링: 혈당 수치를 자주 모니터링하여 불규칙성을 조기에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를 받아야 할 때

당뇨병 환자는 항상 혈당 수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고혈당은 대개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가능한 한 빠른 의료 조치가 필요한 일부 경고 신호는 다음과 같다.

  • 메스꺼움과 구토
  • 혼란과 졸음
  • 빠른 호흡
  • 복통

마찬가지로, 교정 조치를 적용했음에도 온종일 혈당이 높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자.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상태를 지켜볼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의사를 방문한다.

의사의 도움을 받아 혈당 수치를 조절하자

당뇨병이나 기타 혈당 수치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 후 식단을 변경하거나 신제품을 섭취한다. 각각 경우는 다르므로 의료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혈당 수치가 비교적 자주 상승하면 건강 관리 전문가와도 상의해야 한다. 혈당을 정기적으로 낮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불안정성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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