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당뇨발을 관리하는 방법

혈당치가 불균형해지면 발 건강에 변화가 생긴다. 상처가 생기고 절단 수술을 해야 할 위험이 커진다. 
집에서 당뇨발을 관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포도당 수치가 올라가 생긴 합병증은 하체로 내려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킨다. 혈류량이 감소하면 발의 동맥과 신경이 악화하는 것이다. 점차 문제가 생기는데, 특히 혈당 수치를 관리하지 않을 때 더 그렇다. 집에서 당뇨발을 특별히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해당 부위는 더 무뎌지고 궤양, 균열이나 상처가 생길 확률은 커지며 감염될 위험도 커진다.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당뇨발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다음의 글을 잘 읽어보자.

당뇨발이란?

집에서 당뇨발을 관리하는 방법

혈당치가 정상보다 더 높아지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당뇨발도 그중 하나이다.

이 상태는 다리로 흘러 들어가는 혈류의 양이 감소하거나 신경(신경병증) 문제로 인한 것이다.

어떤 경우든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무엇보다 감각이 무뎌지고 상처가 생길 위험도 커진다. 이렇게 생긴 상처는 치유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런 증상은 상태가 심각한 정도에 따라 다 다르다. 하지만 더 악화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이 상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궤양이 생길 수도 있고, 감염될 수도 있다. 심한 경우 발을 절단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당뇨 환자를 위한 최고의 식단

집에서 당뇨발을 관리하는 팁

세계보건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당뇨발로 발을 절단하는 환자 중 80%는 미리 치료받고, 잘 관리했으면 절단하지 않았어도 된다고 한다.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당뇨병에 대해 의학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다. 그리고 평소에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발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상처가 생기면 치유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상처로 인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상처나 눈에 보이는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위험은 늘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생 잘 관리해야 한다.

당뇨발을 관리하는 팁 – 매일 발 상태 확인하기

당뇨발을 관리하는 팁 - 매일 발 상태 확인하기

매일 발 상태를 확인하면 이상을 감지할 수 있다. 별다른 문제가 없을 때도 발의 상태를 잘 확인해 보는 게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증상에 주의하자.

  • 상처나 궤양
  • 물집이나 균열
  • 굳은 살이나 기형
  • 타박상이나 염증이 생긴 정맥

당뇨발을 관리하는 팁 – 세척 및 소독

발 감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일 발을 잘 씻어야 한다. 소독 효과가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박테리아, 균, 기타 미생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상할 수 있는 것처럼, 상처가 생겼을 때 박테리아나 균 등은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

담배 피지 않기

담배 피지 않기

담배는 동맥 협착을 가속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결코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담배의 독소는 발로 흘러 들어가는 산소에 영향을 미친다. 또 혈류가 부족해지면서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보습 제품 사용하기

당뇨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습 제품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매일 잘 바르면 굳은살과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염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손톱 자르기

손톱 자르기

당뇨병 환자들은 손톱을 일직선으로 잘라야 한다. 피부 안쪽으로 자라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손톱을 자를 때에는 손톱 모서리나 큐티클을 손상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손톱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

편안한 신발 신기

당뇨발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공기가 통하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게 좋다. 이는 염증이 생기고, 감염되는 걸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진 신발을 신는 게 좋다. 그리고 피부가 숨 쉴 수 있도록 돌출된 부분이 없는 신발이 좋다.

고강도 운동 하지 않기

운동을 하는 것도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발에 너무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해야 한다.  상처나 굳은살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하는 게 좋다.

  • 수영
  • 자전거 타기
  • 요가
  • 필라테스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당뇨발을 잘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며 이 글에서 소개한 관리법을 참고해 관리하도록 하자. 그래야 심각한 상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