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흔한 실수 7가지

건물의 질을 개선하고 유행에 맞는 요소를 추가하고 소유지의 가치를 높이려면 전반적인 리모델링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집수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흔한 실수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7월, 2021

집수리를 할 때 대부분 흔히 하는 실수는 무엇일까? 집의 일부 공간은 시간이 지나면서 누수, 온도 변화, 자재의 노후화로 인해 마모가 되어 수리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리모델링이 필요한 구조의 상태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집을 모던한 스타일로 꾸미고 편안한 느낌이 사라지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집 보수는 새로운 요소를 통합하고 고장 난 부분을 수리하면서 위험성을 줄일 수 있어 필수적이다.

욕실과 부엌은 습기, 열, 기름에 매일 노출되어 가장 많이 마모되는 공간이므로, 처음에는 부분 보수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집 전체 수리를 통해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하는 방법도 있다. 이 글에서는 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실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얼마나 자주 집수리를 해야 할까?

벽에 칠한 페인트와 바닥의 마감재를 포함한 전반적인 구조는 몇 년이 지나면서 하자가 생길 수 있다. 자재의 주된 특성은 잦은 사용, 직사광선 노출, 악천후로 인해 점점 낡게 변한다.

건물의 질과 건축주의 안녕을 보장하려면 집을 완전히 개조해야 한다. 또한 유행에 맞는 물건을 새로 들이고, 편안한 느낌을 더 연출하고, 정교한 기능을 갖출 기회이기도 하다.

전체 집수리 과정은 집 전체의 측면을 변경해야 하므로, 투자 비용이 크다. 이러한 점 외에도 적절한 관리를 통해 자재의 수명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들은 전체 집수리를 10~15년마다 할 것을 권장한다.

집수리를 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집수리는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기대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복잡한 과정이다.

집수리를 할 때 실수를 하면 장단기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부터 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흔한 실수를 살펴보자.

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흔한 실수 7가지

리모델링은 엄청난 작업이므로, 예산을 바탕으로 미리 계획해야 한다.

1.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

변화가 필요한 곳을 알아두고 통합해야 할 모든 측면을 확실하게 정하고 공간의 적절한 배치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착오가 생기지 않도록,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말하고 원하는 목표의 틀을 잡고 전반적인 콘셉트를 전문가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면 불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근질적인 하자를 수리하지 못하거나, 철거를 잘못하면서 상황을 해결하기보다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예산을 설정하지 않는 것

집수리를 할 때가 되면 유행에 맞는 혁신적인 여러 제품을 구매하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수리 비용을 평가하고, 우선순위와 구매해야 할 자재를 분명히 정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예산을 설정하지 않으면 금액이 초과하거나 결국 구매할 수 없는 제품으로 수리를 구상했다는 뜻일 수 있다. 따라서 총지출 목록을 세우고, 투자 금액을 기록하고, 정확한 금액으로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예상치 못한 일에 예산을 할당하지 않는 것

공사를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벽을 샌딩하거나 철거할 때 추가 자재가 필요한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사 현장에서 도구나 자재가 망가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계획하지 않은 상황에 대한 예산을 남겨두어야 한다.

4.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는 것

전체 집수리는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하는 과정이다. 전문가는 집을 안전하게 수리하고 가장 효과적인 시공 과정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있다.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수리를 맡기면 벽과 천장이 제대로 보강되지 않아 무너지는 일이 생길 수 있어 자신과 건축주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또한 단차가 생기면서 균열, 습기, 침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5. 법적 절차를 고려하지 않는 것

전체 수리는 일부 공공 영역을 차지하고 이웃의 공간을 방해할 수 있는 규모가 큰 작업이다. 따라서 법의 틀에 벗어나지 않게 공사를 하려면 항상 허가를 받아야 한다.

공사 허가를 받으려면 근로자가 수행할 모든 작업을 입증하는 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러한 법적 조치는 주변에 있는 집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공사를 안전하게 수행하도록 요건을 충족하기 위함이다.

보수 공사 허가를 받지 못하면 소송이나 공사 중단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편을 피하고자 이웃과 작업 한도에 대해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미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기능은 잊어버리는 것

집 리모델링을 하면 훌륭한 장식 요소가 있어야 하고, 새롭고 우아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 하지만 인테리어에만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서 조명이나 전기 콘센트와 같은 필수 기능의 설치를 잊어버릴 수도 있다.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먼저 조명, 전기, 배수관을 배치할 장소를 계획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일부 장식품이 필수 기능 설치 지점을 방해하거나, 필수 기능 설치가 이미 완성된 미적 요소에 해가 되는 문제를 피할 수 있다.

집수리를 할 때 피해야 할 흔한 실수 7가지

예를 들어 수전은 미적 요소보다 기능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다면 더 좋다.

7. 계약서와 보증 합의서를 작성하지 않는 것

수리 공사를 할 때는 서면 계약서가 있어야 한다. 건축주와 전문가가 작업의 가치, 마감일, 보증 기간이 규정된 계약서를 필수로 작성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서명한 문서의 사본을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오해가 생겨 다툼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집수리를 할 때 하는 실수와 고려해야 할 점

집을 성공적으로 보수하려면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그는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다른 리모델링 작업에 대해 알고, 공사 과정에서 관련 정보를 배우고, 법적으로 확실하지 않은 부분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사전 컨설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성공적인 수리를 위해서는 여러 곳에서 견적서를 요청하고 최상 품질의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는 예산을 관리하고 보수한 개선 사항이 오래 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손쉬운 홈 인테리어 공예 4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손쉬운 홈 인테리어 공예 4가지

직접 할 수 있는 쉬운 홈 인테리어 공예가 많이 있다. 공예에 능숙하든 아니든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집을 멋지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는 여러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하고 간단한 재료들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