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글루텐프리 메밀빵

· 8월 30, 2018
메밀이 곡물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는가? 메밀은 식용 씨앗이며 이것으로 훌륭한 글루텐프리 빵을 만들 수 있다. 

글루텐프리 빵은 소아 지방변증 환자나 단백질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요즘에는 색다른 밀빵이나 소화를 하기에 쉬운 식단을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맛있는 글루텐프리 메밀빵 레시피를 소개한다.

온 가족이 사랑하게 될 글루텐 프리 빵을 만드는 과정이 얼마나 쉽고 간단한지에 대해 알아보자.

글루텐프리 빵을 만들기가 어려울까?

맛있는 글루텐프리 메밀빵

인터넷에는 다양한 재료로 만든 글루텐프리 빵 레시피가 가득하다.  그렇지만 그중 대부분은 비싸거나 구하기 힘든 재료를 필요로 하며 식감이 좋지 않거나 만드는 과정 또한 복잡하다.

오늘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할 글루텐프리 빵에는 많은 이점이 있다.

  • 찾기 쉬운 재료만을 사용한다.
  • 만드는 데 큰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 스펀지 같지만 쫀쫀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 쉽게 만들 수 있으며 거품기를 사용하여 손으로 반죽을 하지 않아도 된다.

메밀에는 글루텐이 없다

메밀은 원래 아시아 지역에서 나기 시작했지만, 오늘날에는 유럽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메밀은 밀이나 곡물이 아니기 때문에 그 명칭이 헷갈릴 수도 있다. 실제로 메밀은 모든 영양상의 이점을 지닌 씨앗이다.

메밀에는 8%의 필수 아미노산과 쉽게 흡수되는 단백질이 10% 이상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적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및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빵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메밀을 일반적인 밀가루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심지어 프랑스에서는 독특한 풍미를 지닌 짭짤한 크레페를 만들 때 메밀을 사용하기도 한다.

훌륭한 대안책, 쌀 가루

쌀가루 맛있는 글루텐프리 메밀빵

가루에는 글루텐이 없고 특이한 맛이 나지 않으며 밀가루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아 지방변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식품이다.

그렇지만 쌀가루를 다른 가루와 함께 섞지 않는다면 그 식감이 너무 쫀쫀해질 수 있다.

대부분의 품종이 정제된 제품이며 섬유질이 빠진 곡물로 빵을 만들면 소화가 더 어려워지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미 가루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루텐프리 빵 레시피

재료

  • 달걀 2개
  • 물 2컵 (500 ml)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2컵 (100 g)
  • 흑설탕 2스푼 (20 g)
  • 바다소금 1스푼 (10 g)
  • 메밀 가루 2컵 (220 g)
  • 쌀 가루 1컵 (120 g)
  • 이스트 1봉 (12 g)
  • 선택 사항: 빵 위에 뿌릴 식용 씨앗 (해바라기, 호박, 참깨, 아마씨, 치아씨)

도구

이번 레시피에서는 거품기가 필요하다.

만드는 방법

  • 가장 먼저 최소 1분간 달걀을 휘젓는다. 이 과정은 스펀지 같은 식감을 내는 데 중요한 과정이다.
  • 그런 다음 액체류 재료, 물 그리고 오일을 넣고 다시 휘젓는다.

**참고 : 만약 실온 온도가 낮은 경우 물이 뜨거우면 안된다. 

  • 이제 설탕과 소금을 첨가하고 다시 섞은 뒤, 한쪽에 둔다.
  • 메밀 가루와 쌀 가루를 함께 섞은 뒤, 다른 재료가 담긴 그릇을 휘저으며 가루 혼합물을 조금씩 첨가한다. 잘 섞일 때까지 저어준다.
  • 마지막으로 효모를 넣고 다시 휘젓는다. 그러면 매우 묽은 반죽이 완성될 것이다. 
  • 오븐을 200도로 예열한 뒤 반죽을 냉장고에 15분간 보관한다. 급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이스트를 활성화시켜 스펀지 같은 식감을 낼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 15분이 지나면 오븐팬에 반죽을 넣고 원하는 경우 빵 위에 씨앗을 뿌린다.
  • 팬을 오븐에 넣고 180도로 40분간 굽는다. 
  • 40분이 지나면 칼이나 이쑤시개로 빵을 찔러본다. 만약 도구에 묻어나오는 반죽이 없다면 잘 구워진 것이다.
맛있는 글루텐프리 메밀빵

이 레시피도 한번 살펴보자 : 내 몸이 글루텐에 민감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추가 팁

만약 글루텐프리 빵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약간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변화를 시도해보자.

  • 생강, 계피, 카다몬 혹은 카이엔 페퍼와 같은 향신료
  • 오레가노, 타임, 로즈마리 혹은 바질과 같은 허브
  • 마늘 가루
  • 물을 대체할 우유 (코코넛, 아몬드, 귀리 우유)
  • 옥수수 가루 또는 병아리콩 가루
  • 카카오, 향신료, 꿀, 견과류등을 넣어 만든 달콤한 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