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닝 마스크의 이점

최근 들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트레이닝 마스크의 효과가 있는 걸까? 이 글에서 트레이닝 마스크에 관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연구를 살펴보자.
트레이닝 마스크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0 6월, 2021

기술은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삶을 한층 수월하게 만들었다. 오늘날에는 트레이닝 마스크와 같은 스포츠 장비가 기량 향상을 약속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트레이닝 마스크의 진정한 영향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게다가 그 이점에 대한 과학적 증거가 많은 것도 아니다.

트레이닝 마스크에 대해 알아야 할 점이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트레이닝 마스크는 고도 훈련을 가장하는 데 사용된다. 업계에 따르면, 고도의 효과를 재현하여 선수의 기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폐활량과 모세 혈관에 대한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고도 훈련은 낮은 산소 농도로 2~3주간 꾸준히 운동을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훈련에는 프로 달리기 선수와 지구력 운동선수의 기량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는 적혈구와 적혈구 용적률(총 혈액량에 대한 적혈구의 비율)을 높인다.

트레이닝 마스크란?

지금까지 트레이닝 마스크의 용도에 대해 살펴보았지만,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트레이닝 마스크는 코와 입을 가리므로, 페이스 마스크와 유사하다.

쉽게 조절할 수 있고, 땀을 흡수하며, 세탁할 수 있는 소재인 네오프렌으로 만들어졌다.

트레이닝 마스크는 대개 끝부분에 벨크로가 있으므로 더 잘 부착되어 원래 의도대로 산소가 밸브의 다른 부분을 통해 들어가지 못하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부분은 지형에 따라 먼지, 수분 또는 모래가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트레이닝 마스크의 이점

앞서 언급했듯이, 저산소 마스크 사용의 이점을 입증하는 과학적 문헌은 거의 없다. 그렇지만 지금부터 트레이닝 마스크에 기인한 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트레이닝 마스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트레이닝 장비는 혈중 적혈구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회 준비

두말할 필요 없이 선수는 대회를 진행할 장소의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실제로 고도 훈련이 엘리트 선수에게 미치는 신체적 및 심리적 영향을 평가한 연구가 있다.

저산소 마스크는 산소 농도가 낮은 환경의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선수를 준비시키는 이점이 있다.

호흡법 습득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인 호흡법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운동선수의 경우 호흡의 중요성이 훨씬 크다. 스포츠에 관해서는 피로를 피하고자 호흡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저산소 환경을 가장하는 마스크를 통해 산소 공급을 최적화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기량 향상

저산소 훈련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이는 선수의 유산소 능력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저산소 훈련이 젖산 수치를 크게 높이고, 파워와 운동 자각을 증가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저산소 훈련을 가장하는 트레이닝 마스크에는 이러한 이점이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 또한 적혈구를 늘리고 에리트로포이에틴(EPO)을 생성하여 근육에 더 큰 활동력을 선사한다.

호흡계 개선

트레이닝 마스크에는 산소 섭취를 최대화하여 폐활량을 높이는 이점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마스크를 쓰면 산소 가용량이 낮아지므로, 선수는 폐가 최대 용량으로 확장되도록 심호흡을 해야 한다.

심호흡을 하면 호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횡격막과 다른 근육을 강화할 수도 있다. 한편 폐포의 탄력성이 높아져 산소 호흡 능력이 개선된다.

근육 비대

연구 결과를 통해 저산소 훈련과 근력 운동이 근육 비대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근골격계 조직에서 형태학적 적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트레이닝 마스크의 효과

트레이닝 마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가능한 합병증을 피하고자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트레이닝 마스크의 효과가 있는 걸까? 답을 하자면 그렇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면서 앞서 언급한 연구를 통해 트레이닝 마스크를 착용하고 4~6주간 훈련을 하면 호흡근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마스크가 진정으로 효과적인 저산소 훈련의 시물레이션 방법은 아니다.

트레이닝 마스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트레이닝 마스크의 이점은 분명하지 않다. 그렇지만 한 달간 사용하면 호흡근을 개선할 수도 있다.

위험 요소

트레이닝 마스크의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는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산소량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밸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하고 운동선수로서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이를 잘 조절해야 한다.

갑작스럽게 감각이 둔해지거나 극심한 피로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저산소증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편 일부 사람들은 트레이닝 마스크를 아예 사용하면 안 된다. 공황 발작이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에게는 마스크 사용이 금기된다. 또한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과 갑상샘 저하증 및 저혈압 환자도 마찬가지이다.

이 글을 읽고 나서도 여전히 궁금한 점이 남아 있다면 개인 트레이너에게 문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전문적인 지도 없이 트레이닝 마스크를 착용한 채 훈련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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