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

진솔하게 사는 타인을 부러워하거나 감탄하며 바라보는 대신,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고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은 어떤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자. 자존감은 기분 좋고 행복해지기 위해 기본적이다. 하지만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도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면 모든 것이 조금 더 나아질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다.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때문이다. 이 세상은 비교, 조롱을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잘 살고 있는 척하는 것,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등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압도적으로 작용한다. 진솔한 자신으로 살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바꾸기를 원하는가? 다음의 조언에 주의를 귀를 기울이자.

내면의 소리를 듣는 법 배우기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방법

자기 자신에게 귀 기울이지 않으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알 것인가? 내면의 울음에 귀를 닫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해로운 길이다.

믿기 어려운가? 다음의 예를 살펴 보자.

가끔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안돼”라도 말할 필요를 느낀다. 하지만 그럴 수 없다.

“나쁜 사람이 되는 것”, 혹은 우리의 반응을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책임을 지지 않도록 원하지 않는 무언가를 하도록 스스로에게 강요하게 된다.

한 번 쯤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나쁘게 겨지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아예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우선시하지 않으면 더 많은 일이 일어난다.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 가끔은 해야 하는 일에 대한 의무 때문에 압도되는 것을 느낀다. “안돼”라고 말하고 싶은 것을 참고 “알았어”라는 말을 하게 된다. 

자신의 결점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고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우리는 우리가 생각을 말하고, 열망을 실현할 권리가 있다.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은 근거가 없다.

삶에는 실수도 있지만, 성공도 있다

성공

당연히 과거를 돌아볼 때 실수 및 결점에 집중하게 된다. 얼굴이 빨개지게 만들었던 여러가지 상황도 포함이다.

하지만 엄청난 성공을 했던 상황들은 잊고 있다.

왜 기분이 나빠지는 일들을 더 우선시하는가? 또, 실수는 배움의 기회를 주었다! 나쁜 상황에서조차도 배움을 얻을 수 있다.

자기 자신에게 너무 가혹하게 대하지 않으면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라. 모든 것이 그토록 부정적이지 않다는 것도.

어떤 경험에서든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독특한 존재이다

있는 그대로의 독특한 자신

우리는 이 세상에서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지 말자.

독특한 사람은 결코 비교할 수 없다. 자신의 재능, 능력, 성격 혹은 존재의 방식을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비교는 시간 낭비이며, 자존감의 천적이기도 하다. 자기 자신을 너무 많이 비교하면, 자존감을 해칠 수 있다. 자존감을 다시 높이기가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을 강점과 약점을 모두 포함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라.

재능을 강화하라. 집과 같이 편안한 공간에서 빛나는 자신의 일부가 타인이 자신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의 사회적 환경 속에서도 빛나게 하라.

즉흥적으로 웃게 된다면, 웃어라. 농담을 하고 싶다면, 하라. 자신을 기분 좋게 하는 모든 것, 그리고 자신과 동일시되는 모든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라.

자기 자신을 숨길 필요는 없다. 가장하지 말자. 자신만의 방식대로 행동하라.

설령 우리의 특성이 다른 사람들에게 충격이나 놀라움을 주더라도 그 특성이 빛나게 하라. 다른 사람들 때문에 멈추지 말자, 두려워하지 말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라.

모든 면에 있어서, 다른 사람이 되고픈 욕망 없이, 자유롭게 살라.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