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오기 전에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7가지

여름철에 잘 사용하던 발코니나 정원을 제대로 청소할 힘이 나지 않는가? 이 글에서 미루고 있던 청소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팁을 살펴보자.
가을이 오기 전에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10월, 2021

무더운 여름철이면 테라스나 발코니로 자주 나가면서 실내보다 실외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질 수 있다. 오늘은 여름철에 잘 사용하던 실외 공간을 가을이 오기 전에 제대로 정리하고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잔디, 식물, 꽃, 정원 가구 등 발코니, 테라스 또는 실외 정원은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내년 여름에 다시 잘 사용하려면 공간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실외 공간을 체계적으로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팁

모든 팁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지만, 그중에서도 특정한 순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발코니나 테라스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해야 할 일 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이렇게 하면 일을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면서도 생산적으로 할 수 있다.

1. 필요 없는 물건은 버린다

가을이 오기 전에 실외 공간을 청소하려면 가장 먼저 필요 없는 물건을 버려야 한다. 구석구석 꼼꼼히 살펴보고 나서 사용하지 않거나 고쳐서 쓰지 않을 물건은 버리자. 이렇게 하면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오랫동안 고치거나 재사용할 계획이었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한 번도 손을 대지 않은 가구는 미련 없이 버리자. 만약 아이가 있다면 잘 쓰지 않는 장난감은 버리거나 기부할 수 있다.

가을이 오기 전에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7가지

아이들이 더는 사용하지 않거나 테라스에 두고 손도 대지 않는 장난감은 기부하는 것도 좋다.

2. 가구 청소

실외 가구의 재질에 따라, 고압 세척기를 대여해도 된다. 고압 세척기는 물의 압력이 높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목재 가구라면 물의 압력이 페인트를 벗겨내지 않도록 주의하자. 가구가 깨끗해지고 나면 수리가 필요한 곳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목재 가구의 경우, 습기, 햇빛 또는 빗물이 목재를 상하게 하지 않도록 방수제를 바르는 것도 좋다. 만약 플라스틱 또는 금속 가구라면 페인트를 한 번만 발라도 가구를 깔끔하게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다.

실외 가구에 있는 쿠션 커버나 담요도 깨끗이 세탁해야 한다. 또한 나사, 못, 잠금장치도 다시 한번 조일 것을 잊지 말자. 이렇게 하면 아무 문제 없이 다시 사용할 수 있다.

3. 잔디 관리,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이 작업에는 잡초를 뽑고, 비료를 주고, 씨앗을 뿌리고, 식물을 고정하는 등과 같은 일이 포함된다. 먼저 잔디를 관리할 예정이라면 잡초를 뽑고 나뭇가지나 잎을 청소하자. 잔디밭이 깔끔해지면 뿌리 덮개를 깔거나 비료를 뿌리는 것도 좋다.

식물의 경우, 가지치기는 종마다 다르게 해야 한다. 대부분 마른 가지나 잎을 제거하면 외관을 개선할 수 있다.

끝으로 청소가 끝나면 정원을 다채롭게 꾸미고자 계절에 맞는 꽃을 심는 것이 좋다. 알록달록한 색이 정원에 생기를 불어넣어 줄 것이다!

4. 배수구 청소

여름철에 실외 공간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배수구에 온갖 쓰레기가 쌓일 수 있다. 비가 많이 내리면 배수구가 막힐 수도 있으니, 테라스를 청소하고 나면 배수구도 깔끔하게 치워야 한다.

5. 나무 바닥

나무 바닥은 일반적으로 물을 뿌려 부드러운 솔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청소를 했는데도 깨끗해 보이지 않는다면 사포로 문지른 뒤 바니시를 얇게 발라 보자.

바니시는 색상과 밝기를 원래대로 되살릴 뿐 아니라, 일부 보호 기능도 회복할 수 있다. 한편 세라믹이나 석재 바닥은 물과 비누로 쉽게 청소할 수 있다.

6. 벽, 천장, 틈새 관리

고압 세척기가 있으면 벽, 지붕 틈새, 홈통, 배수구를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여기에 나뭇잎이나 가지가 쌓여 있으면 비가 올 때마다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벽돌이나 돌로 만든 벽에 고압 세척기를 사용할 때는 페인트나 이음매가 깨질 수 있으니 압력을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어닝과 파라솔은 먼저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고 나서 물과 비누로 세척해 보자.

가을이 오기 전에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7가지

여름철에는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자주 사용하던 공간은 가을과 겨울이 오기 전에 제대로 정비해 두어야 한다.

7. 필요한 도구 준비해 두기

실외 공간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모든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원을 관리하려면 정원용 장갑, 갈퀴, 삽이 필요할 수 있다.

청소용품, 호스, 정비 도구 등도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만약 필요한 제품이 없으면 그 물건을 찾다가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실외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

해야 할 일 리스트를 적어 두면 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찬 바람이 불기 전에 실외 공간을 미리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외 공간은 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 실외 공간을 청소하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즐겁게 청소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바비큐 레시피 4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바비큐 레시피 4가지

가족 바비큐는 새롭거나 변형된 레시피를 시험하기 좋은 기회다. 고기의 맛을 최대한 살리면서 모두의 입맛을 맞출 수 있는 바비큐는 복잡한 준비 과정 없이 가족의 추억을 만드는 데 적합한 요리다.



  • de Administración Regional, E. (2009). Limpieza y tratamiento de muebles y enseres.
  • COLLADO, H., & ADAY, M. (2017). Limpieza y puesta a punto de pisos y zonas comunes en alojamientos. Ediciones Paraninfo, SA.
  • Quincke, A., GARCÍA LAMOTHE, L., & Morón, A. (2008). Manejo de la fertilización en cultivos de verano. Jornada INIA La Estanzuela. Cultivos de verano, INIA La Estanzuela. Montevideo: INIA, 1-4.
  • Barreiro, S., & Hirsch, T. (2011). Protección de la madera.
  • Villegas Castillo, V. A., & Trippel, S. (2004). Manual de tratamientos superficiales en madera(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Talca (Chile). Escuela de Ingenieria en Industrias de la Mad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