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액저류를 제거하는 5가지 방법

12월 18, 2017
체액저류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염분 함량이 높은 가공 식품을 끊어야 한다. 

체액저류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우리 몸은 여러 기관이 얽혀 있는 복잡한 유기체로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또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해야 제 기능을 잘 할 것이다. 우리가 몸을 돌보지 않으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는 것을 당연하다.

체액저류의 경우도 이런 문제중 하나로 정말 일반적인 증상이다.

체액저류는 오랜 기간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다른 질병의 지표이기도 하므로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체액저류란?

체액저류

부종이라고도 부르는 체액저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체액이 우리 몸 여러 부위에 쌓인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 조직에서 체액이 잘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증상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다리와 복부이다. 

우리 몸의 기관이 제대로 잘 기능하면 림프계는 조직에서 수분을 배출시킨다. 체액이 쌓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하지만 림프계에서 어떤 이유로 잘 기능하지 못하면 체액이 조직에 쌓이게 된다.

체액저류의 원인

체액저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간 질환
  • 신부전증
  • 고혈압
  • 심장 질환
  • 임신
  • 폐경기

이런 문제들이 있으면 대부분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저 팔다리가 무거운 느낌이나 통증, 염증 발생 등이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다.

체액저류 제거하기

체액저류를 제거하는데 도움되는 습관은 많다. 그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몇 가지만 소개한다.

체액저류 증상이 있다면 그냥 있지말고 다음 내용을 따라해보자. 증상이 완화될 것이다!

1.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 많이 먹기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은 체내에 쌓인 수분을 제거하는데 도움된다. 유독 성분, 체액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뜻이다.

이뇨 식품은 건강하고 균형잡힌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할 때에도 많이 찾는 식품이다.

다음을 포함하여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을 더 많이 챙겨먹도록 하자.

2.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그러나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만 먹어서는 안된다. 체액저류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완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전체를 바꿔야 한다.

균형 잡힌 식단은 우리 건강에 있어 정말 중요하다. 과일, 채소, 생선, 통곡물을 주 원료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 뿐만 아니라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하다. 영양사들은 우리가 하루 동안 먹는 음식을 6등분으로 나누라고 조언한다. 이 패턴을 따르면 더 편안한 방식으로 식사할 수 있다. 배고픔이 심하지 않을 것이고, 절제하지 못하여 과식하게 되지도 않을 것이다.

3.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 덜 먹기

소금

또 체액저류를 제거할 때 도움되는 식습관은 나트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나트륨이 풍부한 음식이라하면 소금이 많이 들어간 짠 음식을 말한다. 불행하게도 반조리 식품에 소금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 가공 식품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 

가공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즐겨 먹었다면, 대신 새로운 향신료로 요리를 해보는게 어떨까.

그게 불가능하다면 소금 섭취를 줄이도록 하자. 소금을 줄이는 것은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고, 체액저류 증상이 있을때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은 습관이다.

4. 물 마시기

뭔가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을 듯하다. 체액을 제거해야 하는데 물을 많이 마시라니 뭔가 상반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체액저류를 제거하는데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게 도움된다.

물을 많이 마시면 비뇨계와 신장이 자극된다. 또 체내 독소와 해로운 성분을 제거하는데도 도움된다.

하루에 물을 5-6잔 이상 마시도록 하자.

5. 운동하기

운동하기

운동은 전반적으로 몸에 좋다는 것만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 듯하다. 체액저류가 생긴 경우, 근육을 키우고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운동은 좋다. 뿐만 아니라 체내 해로운 성분들은 땀으로 배출시켜 준다. 

  • 체액 저류가 있을 때에는 유산소 운동을 주로 하는게 가장 좋다. 땀으로 조직에 쌓여있는 액체를 배출시키는데 도움될 것이다.

아니면 스포츠를 해보면 어떨까? 테니스, 축구, 줌바 등 대부분의 스포츠를 통해서 충분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  그 중 효과적인 것은 사이클링, 수영, 달리기이다. 게다가 건강한 방법으로 더 빨리 살을 빼는 데에도 도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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