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관계를 위한 4가지 요소

관계는 서로에게 헌신하는 것으로 삶에서 큰 기쁨이 되고, 살아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누군가와 함께하겠다고 결심했다면 그것은 사랑하는 것 그 이상인 것이다.
건강한 관계를 위한 4가지 요소

마지막 업데이트: 12 3월, 2019

서로 사랑하는 건강한 관계는 행복을 준다. 우리를 성장하게 하고, 삶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그래서 관계를 더 단단하게 다지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건강한 관계를 위해 중요한 것 4가지에 관해 알아보자.

함께하는 여러 가지 경험은 더 나은 내가, 더 나은 관계가 되는 밑거름이 된다. 이 부분에 집중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행복, 용기, 건강, 만족감이 필요하다.

심리학자이자 성 연구가인 레티샤 가르시아가 제안하는 관계에서 필요한 4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건강한 관계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

소통

건강한 관계를 위한 4가지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소통은 정말 핵심적인 요소이다. 편안하고 거리낌 없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좀 신경 쓰이는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수단임을 알아야 한다.

성적인 부분에서도 소통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활력이 되고, 관계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신뢰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것

어떤 관계에서도 신뢰는 기본이다. 개인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고, 서로에게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어떤 판단이나 비판 없이 내가 나 자신으로 있을 수 있다.

신뢰하는 관계는 상대방을 바꾸려는 마음 없이, 필요할 때 정말 필요한 충고를 해줄 수도 있다. 함께하는 시간과 서로의 소통이 차곡차곡 쌓일 때 신뢰가 생긴다. 어떠한 판단 없이 서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또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지지

4 togetherness

서로 지지하는 것은 건강한 관계를 위해 다른 어떤 친밀감보다 중요하다. 소통이기도 하고, 서로의 공통 관심사를 나누는 것이기도 하다. 사실 사랑과 신뢰가 바탕이 될 때 각자의 “언어”로 자신을, 사랑을, 욕망을 표현할 수 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조금만 신경 쓰지 않으면 이것은 쉽게 간과되기 쉽다. 하지만 사랑과 욕망은 늘 서로를 성장하게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잃어버렸던 것을 회복할 수 있게 해준다. 또 관계를 더 단단하게 해주고 열정을 준다.

파트너와 독창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고, 서로 더 친밀한 관계가 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창조성

관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는 창의력을 키우려고 노력한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즐거움이 되기도 하고, 관계를 회복시켜주기도 한다.

성생활에 있어서도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서로 얼마나 사랑하는지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다.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많다. 평소에는 하지 않는 뭔가 특별한 것을 함께 하면 관계를 더 단단하게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설명한 건강한 관계를 위해 중요한 것들을 기억하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관계는 성장할 수 있다. 사랑하는 마음도 더 커질 것이다. 관계는 혼자 노력해서는 안 된다. 함께 만들어가는 것임을 꼭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ewicki, R. J., McAllister, D. J., & Bies, R. I. (1998). Trust and distrust: New relationships and realiti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https://doi.org/10.3991/iioe.v13i05.7046
  • Dirks, K. T., & Ferrin, D. L. (2002). Trust in leadership: Meta-analytic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1-9010.87.4.611
  • Crocker, J., & Canevello, A. (2008). Creating and Undermining Social Support in Communal Relationships: The Role of Compassionate and Self-Image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2-3514.95.3.555
  • 정여주, 두경희, & 김창대. (2011). 대학생 연인관계 유형 검사 개발 연구. 상담학연구.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