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췌장, 신장에 활력을 주는 5가지 방법

04 11월, 2018
식생활 불량, 스트레스, 탈수는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탄산음료와 가공 조리식품은 건강에 매우 안 좋다.

간, 췌장, 신장에 왜 활력을 주어야 할까? 이 장기들이 소화뿐만 아니라 몸의 해독과 호르몬 기능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가끔 피로, 소화계 문제, 부기, 무기력함 등을 경험하곤 한다. 대체 왜 그런 것일까?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어떤 행동들을 과하게 해서일 수도 있지만, 불량한 식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물을 적게 마시는 것 등이 불편함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들이 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바탕으로 간, 췌장, 신장에 활력을 다시 부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볼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삶의 질을 나아지게 할 것이므로 집중하자!

간, 췌장, 신장에 활력을 주는 5가지 방법

1. 최고의 과일 섭취하기

최고의 과일 섭취하기

하루에 과일을 얼마나 먹는가? 사람들이 종종 저지르는 한 가지 실수는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이 비타민과 무기질의 하루 섭취량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주스들만 마시면 다음의 일이 발생한다:

  • 다량의 설탕을 섭취한다.
  • 주스에 함유된 모든 화학물질과 첨가물을 몸에 들어오게 해, 간이 이런 독소들을 제거하기 위해 강제로 더 열심히 일하게 만든다.
  • 천연 즙의 함량은 사실 아주 낮으며, 설탕을 더함으로써 영양소 함량을 엄청나게 감소시킨다.

해결책이 뭘까? 가능하면 신선한 과일을 생으로 먹는다. 잼, 조리 과일, 구운 과일 모두 아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다음과 같다:

  • 레몬
  • 오렌지
  • 자몽
  • 복숭아
  • 멜론
  • 파파야
  • 딸기
  • 자두

간, 췌장, 신장에 활력을 주려면 아침이나 점식식사에 이런 맛있는 과일 샐러드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볼까? 오트밀에 멜론, 자두, 딸기 한 그릇을 곁들여라. 정말 맛있다. 혹은 점심에 시금치 샐러드에 파인애플을 약간 넣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뼈 강화와 피로 회복에 좋은 건과일

2. 최고의 채소 섭취하기

최고의 채소 섭취하기

과일에 대해서는 이미 말했다. 이제 전반적인 건강 및 간, 췌장, 신장의 기능을 돌보기 위해 어떤 채소들을 식생활에 포함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 아티초크: 알다시피 아티초크는 맛이 좋으며, 약간의 올리브 오일 및 백식초를 곁들이면 아주 좋은 저녁 식사가 된다. 아티초크를 익힐 때 끓이는 물도 약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여기에 레몬즙을 약간 더하면 간과 신장을 강화할 수 있다. 그냥 버리지 말자!
  • 당근: 당근을 먹는 좋은 방법은 먼저 껍질을 벗긴 다음 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아주 좋은 샐러드 토핑이 될 수 있으며, 여기에 레몬즙을 약간 더하면 좋다. 모든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당근을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 비트: 이 청량감 있고 흙의 향이 나는 채소를 누가 좋아하지 않을까? 비트의 진한 붉은색은 여기에 숨겨진 풍부한 항산화제와 비타민을 나타내며, 이것은 우리가 무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트를 샐러드에 넣어서 먹거나, 블렌드로 갈아서 진한 스무디를 만들자. 아마 좋아하게 될 것이다!
  • 양파: 이 채소가 약용 성분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양파는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며, 해독의 촉진을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소화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양파를 매일 생으로 조금씩 먹는 것이 좋다. 양파 한 조각을 샐러드에 넣어 보자. 이렇게 하면 놀라운 성분을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베이킹소다 레몬수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베이킹소다 레몬수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이 천연 치료제는 몸의 pH 균형을 유지하며, 간, 췌장, 신장 건강을 촉진한다. 이것을 공복에 마시는 간단한 습관은 몸에 놀라운 효과를 준다. 이것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하고, 몸이 스스로 해독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고, 전반적으로 소화도 개선한다.

재료

  • 레몬 반 개 즙
  • 물 1컵(200mL)
  • 베이킹소다 1스푼(20g)

마시는 방법

  •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를 녹인 다음 여기에 레몬즙을 넣는다.
  • 잘 저은 다음 천천히 마신다.
  • 이것을 4일 연속으로 마신 다음 1주일간 쉬었다가 다시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베이킹소다와 레몬의 4가지 효능

4. 최고의 차 마시기

최고의 차를 마시기

다음의 차들은 간의 기능을 향상하고, 소화를 도우며, 신장을 강화하는 데 놀라운 효능이 있다. 무엇인지 알아볼까?

  • 밀크티슬
  • 민들레
  • 볼도

5. 특정 식품 피하기

특정 식품을 피하기

  • 소금은 찬장 안에 넣어두자. 소금을 쓰는 것을 멈추고 건강이 얼마나 더 좋아지는지 보자.
  • 정제 설탕 및 표백 밀가루의 섭취를 줄인다.
  • 가공 조리되거나 냉동된 재료로 만든 수프를 주의하자.
  • 음주를 제한하고, 물론 담배도 끊는다.
  • 탄산음료 및 설탕으로 가득한 사탕이나 디저트를 끊는다.
  • 붉은 육류 및 기타 지방이 많은 식품을 주의한다. 몸은 이러한 식품을 잘 소화하지 못하며, 이것이 간, 췌장, 신장의 기능을 방해한다.

오늘부터 이 방법들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 Rouviere, H., & Delmas, A. (2005). Anatomia del Higado. In Anatomia Humana Descriptiva, Topografica y Funcional.
  • Fundación Norteamericana de Riñón y Urología. (2001). Los Riñones y su Funcionamiento. Fundación Norteamericana de Riñón y Urología.
  • Zhou, Q., & Melton, D. A. (2018). Pancreas regeneration. Nature. https://doi.org/10.1038/s41586-018-0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