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녹차를 마실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녹차는 과하게 마시지 않는 한, 우리 몸에 엄청나게 이롭다. 모든 효능을 얻기 위한 최대 권장량은 하루에 두 컵이다.

녹차는 수백년간 고대 중국 의학의 일부가 되어 온 천연 음료이다.

녹차를 마시는 것은 수세기 동안 점진적으로 아시아 전역에 퍼져나갔으며, 이제는 세계의 많은 장소에서 재배되고 있다.

다른 차와는 달리 녹차는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으며,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의 전부를 보존한다.

이 물질들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체중을 조절하고, 심지어는 암도 예방한다.

매일 적당량의 녹차를 마셔야 하는 다른 이유들이 많다. 이 글에서는 녹차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가장 뛰어난 효능들과 언제 녹차를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체중 감량

helps-to-lose-weight-500x334

녹차의 높은 폴리페놀 함량은 신진대사를 향상시키고 체중을 줄이는 녹차의 놀라운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 항산화 성분은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을 증가시키며, 지방과 같은 강한 열량을 피하는 것을 돕는다.

당뇨 예방

이 천연 음료의 항산화제는 혈액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고, 제1형 및 제2형 당뇨를 예방한다.

매일 식후에 녹차를 마시면 혈당 수치 증가와 지방으로 당을 저장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심혈관 건강 보호

cardiovascular-health-500x334

매일 녹차를 약간 마시면 콜레스테롤의 축적이나 혈액순환 질환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녹차의 항산화제는 혈전의 생성을 막으며, 동맥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 내의 과도한 지질을 조절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녹차의 활성물질이 심장마비, 뇌졸중, 혈전증의 위험을 낮춘다고 주장한다.

안질환 예방

녹차는 폴리페놀에 더해, 눈의 다양한 조직에서 흡수되는 비타민 C, E,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이 조직에는 망막도 포함되는데, 이것은 녹내장 및 기타 안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있어 도움이 된다.

강력한 항산화제에 더해 이런 물질들은 시력 퇴화의 주 원인인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춘다.

사마귀 해소

매일 녹차를 마시는 것은 사마귀가 생기게 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퍼지는 것을 막는데 있어 도움이 된다.

녹차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는 HPV가 퍼지도록 하는 세포의 순환을 막는다.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 예방

prevents-alzhimers-and-parkinsons-disease-500x348

녹차는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늦추는 능력 덕분에, 뇌 손상과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녹차의 항산화제는 세포 퇴화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하는 보호체계를 형성하고 신경 활동을 촉진한다.

신장결석 예방

매일 녹차를 조금씩 마시는 것은 신장 석회화, 혹은 신장 결석 생성을 피할 수 있는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이다.

녹차의 추출물은 수산칼슘 침전물의 발생확률 및 크기를 줄이는데, 이 침전물이 신장에 머무르며 결석이 된다.

충치 예방

reduces-cavities-500x318

녹차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화학물질의 한 종류인 카테킨은 인후염, 충치, 기타 구강 문제를 야기하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파괴한다.

녹차를 마시지 말아야 할 때

녹차를 마시지 말아야 하는 특정한 경우들에 대해 짚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녹차의 과도한 섭취는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두 컵 이상 마시지 말아야 한다:

  • 두통
  • 긴장
  • 설사
  • 수면장애
  • 신경과민
  • 심박수 증가
  • 어지러움

또한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술을 마실 때에도 녹차를 마셔서는 안된다. 이것은 카페인 성분 때문인데, 이것이 다른 물질과 작용하면 원하지 않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녹차는 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아기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는다.

고혈압, 빈혈, 소화 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 녹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거나, 의사의 감독 하에 소량을 마셔야 한다.

책임감을 갖고 녹차를 마시는 것이 이것이 건강에 이로울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을 감량하고 싶은 열망에 들떠 몸에 어떤 해를 입히는지 모르면서 과도하게 녹차를 마시는 실수를 저지른다.

녹차를 하루에 두 잔 이상 마시지 말도록 하고, 녹차가 웰빙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느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