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으로 인한 이상한 증상 여섯가지

누구나 다른 방법으로 불안을 경험한다. 사람마다 불안이 나타나는 것이 다르고, 그것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도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누구나 살면서 단한번도 긴장하지 않다거나, 어떤 것에 불안해하지 않을 수는 없다.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든, 아니면 도움을 받든지 간에 불안이나 걱정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머리가 아프거나 땀이 이상하게 많이 나는 것 말고도 이상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불안이 정상 범위를 넘어 과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아차릴 수 있을까? 오늘 이 글에서는 불안으로 야기될 수 있는, 정말 뜻밖의 증상을 소개하려고 한다.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 때임을 알자.

1. 혼란스럽거나 인식에 변화가 생기는 것

2 hallucinations

환각이나 환청은 스트레스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뭔가가 흐릿하게 보인다고 설명하고 어떤 사람들은 정말 무서운 어떤 것을 보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고 있다면, 높이나 주위의 공간 같은 것을 인식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아니면 주변과 관계 맺는 것이 어려운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이 왜곡될 수도 있다. 특히 불안한 시기에 더 그럴 수 있다.

불안은 두려움이나 걱정에 대한 반응인데, 동공이 더 확장되어 더 많은 빛을 보려 할 수도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불안으로 인해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시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집중하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보통 안 좋은 시기에 그럴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우울증의 4가지 일반적인 유형

2. 가스가 차거나 속이 빵빵해지는 것

3 abdominal pain

가스가 차는 것은 아마 우리가 경험하는 느낌 중 제일 불편하고, 성가신 것이라는 걸 알고 있을 것이다. 불안으로 인해 가스가 찰 수도 있다.

물론 가스가 차거나 속이 빵빵해지는 것의 원인이 늘 불안 때문은 아니겠지만 다수의 경우 불안과 관련되어 있다.

또 불안으로 인해 소화가 안되거나 숨쉬기 불편한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오래도록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인 증상이기도 하다.

3. 호르몬 문제

불안은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그 중 하나가 내분비기관인데 호르몬을 생성하는 선을 균형맞추는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할 때에는 뇌의 메세지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고, 이것이 신경 시스템을 불규칙적으로 만들고 호르몬 생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4. 발진

4 acne

발진이나 여드름도 불안으로 인해 생기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코나 이마, 볼 주면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것이다.

기분이 한결 괜찮아지면 이런 문제는 사라지지만,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시 생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으면 알레르기가 생기고, 피부에 다른 가려움증이 생길 수도 있다.

발진이나 여드름 치료법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다스리기 전에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5. 탈모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불안은 외모에도 영향을 미친다. 탈모가 전형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불안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드문 증상중 하나이다.

불안할 때에는 림프선이 단백질을 당분으로 변환시켜 일시적인 에너지를 만든다. 이렇게 되면 신체는 이것을 보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영양분을 생성킨다.

이렇게 되면 활성 산소가 발생되는데, 활성산소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결국엔 모발 성장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이 감소되는 것이다.

6.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것, 그리고..

5 trouble sleeping

잠들기 어려운 것은 심리적, 신체적인 여러가지 건강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중요한 일을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밤에 자주 깨 있거나 특정한 것에 관해 걱정을 하거나 불안해한다면, 이것은 불안 장애 증상일 수도 있다.

이 장애는 두려움이나 밤에 나타나는 비이성적인 뭔가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주먹이나 턱, 신체 다른 부위 근육이 긴장된 상태가 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우울함과 불안은 강인함 표식이다

불안할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것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자

개개인 마다 다른 방법으로 불안에 반응한다. 어떤 사람들은 별 어려움 없이 넘길 수 있는 사람도 있고 스트레스를 조금만 받아도 힘들어 하는 살마들도 있다.

그래서 똑같은 정도의 불안도 개개인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이상한 증상을 경험해본 적 없다고 해서 불안으로 인해 허우적대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경험한다면,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아야 할 때이다.

심리 치료사를 찾아가볼 수도 있고, 아니면 이완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