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 쇼크 증후군과 탐폰: 주의하라

독성 쇼크 증후군은 습한 환경에서 보통 자라는 박테리아 때문에 생기며, 제때 발견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독성 쇼크 증후군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많은 곳에서 삶을 앗아간다.

이것은 포도상구균 박테리아가 생성하는 독소로 인해 유발되는 심각한 질환이며, 이것의 증식이 탐폰과 같은 여성용 위생용품과 관련이 있다.

비록 그다지 흔하게 생기는 일은 아니지만, 최근 수년간 많은 경우 끔찍한 결과가 동반된 많은 사례들의 숫자 때문에 여전히 아주 위험한 사안이다.

유명인사의 사례 중 하나는 탐폰 사용으로 인한 독성 쇼크 증후군으로 한쪽 다리를 잃은 미국 모델인 로렌 바서(Lauren Wasser)이다.

이 27세 모델은 목숨을 거의 앗아갈 뻔한 감염에 대한 책임으로 코텍스(Kotex Natural Balance)사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

일부는 조사된 사례 중 반 이하가 탐폰 사용 때문이라고 확언하긴 하지만, 여전히 엄격한 권고사항들이 있다.

독성 쇼크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what-is-toxic-shock-syndrome

독성 쇼크 증후군(Toxic Shock Syndrome; TSS)은 비정상적인 증식이 패혈성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을만큼 강력한 독소를 만들어 내는 포토상구균이나 화농연쇄상구균과 같은 박테리아로 인해 생기는 심각한, 그리고 가끔은 죽음으로 이어지는 질병이다.

이것은 누구에게든 생길 수 있지만, 가장 먼저 파악된 사례들은 생리 중에 탐폰을 사용한 여성들이었다.

이것은 합성 물질이 박테리아에 미친 상태가 원인이라고 밝힌 미생물학자인 필립 티아노(Philip Tierno)와 그의 팀에 의해 1980년대에 발견되었다.

이런 물질 중 다수는 더 이상 산업용으로 허용되지 않지만, 이 질환은 관련 사례가 계속 발표됨에 따라 문제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TSS 사례가 생리 중 탐폰 사용 뿐만이 아니라 일부 수술 등과 같은 다른 상황과도 연관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

탐폰 사용이 독성 쇼크 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이유는?

why-tampon-use

최근 수십년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주요한 증거가 있기는 했지만, 탐폰의 사용과 독성 쇼크 증후군의 관계는 지금까지도 완전히 증명되지는 않았다.

세균학자 및 감염증 전문가들은 이런 제품들이 흡수력이 있고 질내에 삽입되기 때문에, 포도상구균이 독소를 생성하고 이런 독소들이 증식하기에 완벽한 조건을 갖는다고 말한다.

이것은 또한 그 부분에 고농축의 산소를 공급해 감염의 위험을 늘린다.

이 때문에 엄격한 주의사항을 따라 이 제품을 사용하고, 항상 흡수력이 가장 낮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동일한 탐폰을 8시간 이상 사용해서는 안된다.

독성 쇼크 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보통 말하는 증상은 고열, 착란, 어지러움 등이 동반되는 대체적인 불편함이다.

이것이 발전되면 혈압이 오르고, 피부에 변화가 생기며, 구토, 설사 등이 더 잦아진다.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했던 발생으로 인해 독성 쇼크 증후군은 신장, 간, 심장 문제와 같은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빠르게 치료되지 않은 경우 종종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what-is-the-treatment

이 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법에는 독소의 생성을 막을 수 있는 주사액과 항생제를 주입하는 것이 포함된다.

활력징후의 회복을 위한 저혈압약, 지지요법, 수액회복과 같은 약제들도 사용된다.

부스럼이 있다면 고름 제거를 위해 배출을 하기도 한다.

혈압, 호흡, 장기 활동을 관찰하기 위해 의료인의 점검 하에 환자를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글 읽어보기: 5가지 최고의 천연 항생제 및 사용법

예방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what-precautions-to-take

탐폰으로 인한 감염은 흔한 일이 아니지만, 아무도 예외가 될 수는 없으며 특히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그렇다.

  • 탐폰은 8시간 이상 사용해서는 안되며, 4-5시간마다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생리양이 많다면 생리대나 생리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가능하면 탐폰은 해변 휴가, 운동, 특정한 옷을 입을 때 등 특수한 상황에만 사용해야 한다.
  • 가장 좋은 것은 흡수력이 낮은 것으로, 흡수가 더 많이 될 수록 질환의 위험이 더 커진다.
  • 탐폰은 박테리아 증식을 피하기 위해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독성 쇼크 증후군은 즉각적인 대응을 필요로 하는 질환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위의 증상들이 있을 때, 특히 위험 요인이 파악 되었을 때에는, 즉시 의사를 찾는 것이 권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