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개선과 치료를 위한 상식

관절염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질병으로 65세 이상 노인 절반 정도가 관절염을 앓고 있다.
관절염 개선과 치료를 위한 상식
Maricela Jiménez López

검토 및 승인: 의사 Maricela Jiménez López.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관절염은 만성 질환으로, 수술로만 완치할 수 있는 사례도 있다. 최대한 수술을 피하려면 관절염 개선과 치료를 위한 상식을 알아두고 기억하는 것이 좋다.

관절염은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되며 서로 다른 증상을 유발한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관절염과 개선 및 치료를 위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가장 전형적인 유형의 관절염

관절염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질병으로 65세 이상 노인 절반 정도가 관절염을 앓고 있다.

골관절염

성인에게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관절염은 골관절염 또는 관절증이다. 연골이 찢어지거나 닳아서 생기는 골관절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걸을 때나 무릎을 구부릴 때 심지어 쉬는 동안에도 느껴지는 마비와 통증이 있다.

류머티즘성 관절염

관절염 개선과 연골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부상이나 질병에서 몸을 보호하는 관절 조직이 손상되어 그 기능을 할 수 없어진 것을 뜻한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관절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심장, 근육, 혈관, 신경, 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풍

통풍은 가장 고통스러운 관절염 질환이다. 관절이나 인대에 쌓인 요산이 결정화하면서 시작되는 병으로 염증, 붉음증, 열, 통증, 관절 경직이 생길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증상

  • 계속되는 관절통
  • 관절 염증
  • 뻑뻑하고 무감각해진 관절
  • 접촉 시 발생하는 관절 통증
  • 평소와 다른 관절 이상
  • 관절의 열 발생과 붉은 기

관절염 종류별 치료 방법

골관절염

관절염 개선과 통증

골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약이 있다. 휴식과 운동도 관절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류머티즘성 관절염

적절한 치료로 류머티즘성 관절염의 악화를 막을 수 있지만 완치할 방법은 없다. 의사나 물리 치료사의 조언에 따라 잘 치료한다면, 관절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지고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면역 질환의 특성상, 특정 시간에 갑자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약을 먹어서 도움을 받는다.

통풍

관절염 개선과 통풍

통풍이 있다면 원인과 치료 방법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다. 대개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식단과 처방받은 약부터 먹는다.

요산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SAID)나 프레드니손 또는 콜히친 같은 코르티코이드 진통제를 사용한다. 

관절염 개선과 예방에 좋은 습관

체중 감량

관절염 개선과 다이어트

관절염 개선과 치료의 기본은 체중 감량이며 관절에 가해지는 압박을 더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체중을 감량하면 무릎, 발, 발목, 엉덩이와 등뼈 부위 관절에 도움이 된다.

적당한 운동

관절 건강을 돌보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관절염을 앓는 사람들에게 앉아 있는 습관은 정말 해롭다. 물리 치료사처럼 전문가에게 운동법을 배우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극단적인 운동 피하기

관절염 개선과 운동

관절에 과도하게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해야 한다. 50세 이상이라면 관절이 쉽게 다칠 수 있으니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관절염 환자 역시 걷기 같은 적정한 운동이 제일 좋다.

요가 같은 운동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요가 같은 운동이 좋다. 전문 강사에게 관절염에 무리가 되지 않을 동작을 제대로 배우면서 운동한다.

무거운 것을 들지 않기

마지막으로 관절염 환자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는 안 된다. 문제가 생긴 관절이 더 악화할 수 있으니 어쩔 수 없이 무거운 물건을 옮겨야 한다면 적절한 기구를 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utherford, A., Nikiphorou, E., & Galloway, J. (2017). Rheumatoid arthritis. In Comorbidity in Rheumatic Diseases (pp. 53–79).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ttps://doi.org/10.1007/978-3-319-59963-2_3
  • Stamp, L. K., & Chapman, P. T. (2017). Gout. In Comorbidity in Rheumatic Diseases (pp. 179–195).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ttps://doi.org/10.1007/978-3-319-59963-2_8
  • Veenhof, C., Köke, A. J. A., Dekker, J., Oostendorp, R. A., Bijlsma, J. W. J., Van Tulder, M. W., & Van Den Ende, C. H. M. (2006). Effectiveness of behavioral graded activity in patients with osteoarthritis of the hip and/or knee: A randomized clinical trial. Arthritis Care and Research55(6), 925–934. https://doi.org/10.1002/art.22341
  • Arthritis Research, U. (2013). Osteoarthritis in general practice – Data and Perspectives – Arthritis Research UK. The Medical Press222, 253–25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