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디스크 증상

많은 사람들이 허리 디스크로 고통 받고 있다. 허리 디스크는 아프고 불편하다. 아마 경험해본 사람만이 그 통증을 알 것이다. 척추는 퍼즐처럼 뼈, 근육, 인대로 연결되어있다. 그런데 허리 디스크, 왜 생기는 것일까?

척추 디스크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

1. 척추 디스크가 뭔가요?

8-2

이렇게 아프고 불편한 척추 디스크. 이것이 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척추 뼈 사이의 세포에 관해 먼저 알아야 한다. 부드럽고 겉은 딱딱한 것인데, 어떤 충격이 왔을 때 이것이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움직이는 대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이 디스크이고 탈장을 일으키는 원인). 때로 그것은 흰색 조직이 흐트러져 찢어지기도 한다. 이 조직은 신경 조직에 압력을 가하고 통증을 일으키고, 충격 흡수 능력도 떨어진다.

2. 척추 디스크가 왜 생기나요?

8-3

기본적으로, 척추 디스크는 나이 들어가면서 잘 생긴다. 나이가 들수록, 척추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뻣뻣해지며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인대도 찢어질 수 있다. 디스크도 퇴화하면서 더 뻣뻣해진다. 통증이 있는데, 그 이유를 모르겠다면 척추 디스크를 의심해보자.

3. 척추 디스크 증상

8-4

  • 먼저, 아픈 부위에 따라, 허리 디스크가 어디인지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 다리가 아프거나 따끔거리거나, 잠이 많이 온다거나 몸이 무겁다면, 허리 부위에 허리 디스크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등 중간 즘이 불편하다면 허리 등 디스크 일 수 있다. 목이나 팔에 통증이 있다면 허리 경추 디스크 일 수 있다.
  • 허리 경추 디스크 증상: 목 통증, 이 뻣뻣함, 고개가 옆으로 돌아가지 않음, 어깨와 팔까지 이어지는 목 경련. 메스꺼움이나 실신 할 수도 있다. 이런 증상 뿐만 아니라, 갑자기 힘이 빠져 떨어뜨릴 수 있어 무거운 것을 드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성가시고 무기력하게 하는 증상들이다.
  • 요추간판 탈출증 증상: 이 경우는 통증이 등 아래쪽에 생길 것이다. 이상하게 따끈거리거나 열이 나 등을 곧게 세우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근육도 경직되어 다리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좌골 통증으로 알려져있다. 사람들은 아프기도 하고, 따끔 거리기도 하며, 발에 힘이 빠질 때도 있다고 말한다. 매우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요실금이 생길 때도 있다고 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도록 하자.
  • 의사들은 방사통에 관해서 언급한다. 이게 무슨 뜻일까? 어떤 부위에 통증이 있는데 탈장은 다른 부위에 있을 때를 말한다. 예를 들면, 에 탈장이 있지만 통증은 다리, 다리가 아플 때이다. 이것은 첫추 디스크의 중심으로 인한 것이다. 둔근이 아프지만, 다리 뒤 쪽에서 안쪽이 따끔 거리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신경근병증 일 수 있다. 하지만, 언제나 의사에게 진단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4. 언제 의사에게 진단 받아 보아야 하나요?

8-5

어떤 종류의 허리 디스크이건 간에, 그로 인한 통증이 있으면 일상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일은 물론 어떤 것을 들지도 못한다. 숙면을 취할 수도 없고 의자에 앉아 있는 것도 어렵다.

이 주일간 어떤 증상이 계속 된다면, 의사에게 진단받아 보도록 하자.

의사들은 요실금이나 괄약근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즉시 응급실로 가라고 한다.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것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이다.

척추 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한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할 수 있고,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증상과 통증을 신경써서 관찰하고, 꼭 병원에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