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말을 신고자는 것은 좋은가?

양말을 신고자는 것은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밤중에 추위를 타는 것과 잠에서 깨는 것을 방지하며, 휴식을 더 잘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들 중 반이 양말을 신고 잔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연중 어느때든 발을 “보호”해야 하며, 어떤 사람들은 겨울에 무언가가 그들을 불편하게 만들면 잠을 잘 수조차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

자, 그럼 양말을 신고 자는게 더 나을까, 아닐까? 이 글에서 이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떻게 잠을 자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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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있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잠 자는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파자마를 선택하며, 어떤 사람들은 침대에 더 많은 이불을 원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불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온도를 높이며, 어떤 사람들은 여름에 선풍기나 에어컨을 선택한다.

양말도 똑같다. 이것도 단지 취향의 문제이다.

당신의 습관을 바꾸려거나 무엇이 좋고 나쁜지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정보를 주고 양말을 신고 자는 것이 옳은지, 아닌지에 대한 답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이유들에 밤에 발에서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것을 포함시킨다.

양말은 밤에 따뜻함을 주지만, 이것이 다음과 같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감염 (곰팡이, 무좀, 박피)
  • 혈액 순환 장애 (양말이 발목을 너무 조일 경우)
  • 발이 상쾌함을 얻지 못할 경우 쉴 수 없게 됨
  • “막힌” 탓에 생기는 악취

좋은 소식은 이런 모든 문제를 피하기 위해 잠을 자기 전에 양말을 갈아신는 것을 권한다는 점이다. 이것인 즉 하루 종일 양말을 똑같은 것을 신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더러울 뿐만 아니라 땀, 박테리아가 남아있고 침대 시트에 얼룩을 남긴다. 또한 발을 압박하거나 혈액순환을 막지 않는 종류의 양말을 신어야만 한다.

가능하면 어느 정도에서든 면으로 된 양말을 신고, 더 좋은 것은 비행이나 장기 여행을 위해 특별 제작된 양말을 신는 것이다.

잠에서 깨지 않고 잘 자길 원한다면 양말을 신는 것이 좋다. 밤에 양말을 신고 자는 사람들이 이불을 몇 겹 덮은 것처럼 잠을 잘 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양말을 신고 자는 것은 체온의 변화를 막아 잠에서 깨거나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이른 아침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일어날 필요가 없을 때와 옆에서 자는 사람을 귀찮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 완벽하다.

잊혀진 양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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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말이 옷장 전체에서 가장 잊혀진 존재라는 것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다.

이들은 신발이나 바지 뒤에 숨겨져 있고 당신도 이들이 눈에 띄는 것을 원치 않는다. 양말은 연인과 은밀한 시간을 가지거나 병원을 갈 때 당신을 민망하게 만드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양말이 빠져나가 짝이 안 맞는 것을 온 세상이 보게 만들 때에 대해서는 말도 하지 말자. 하지만 의류 회사들은 다양한 디자인, 소재, 용도를 위한 제품을 내놓으며 양말에 더 집중하고 있다.

스페인 신경 학회(Spanish Neurological Society)의 연구에 따르면 휴식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양말을 신는 것이라고 한다.

이 간단한 습관이 재생을 위한 수면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만성 불면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처럼 보인다. 양말이 기적과 같으며 일상적인 문제에 대해 잊을 수 있게 만든다고 할 수도 있다.

사람들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나이로 인한 심리 변화, 여행, 극단적인 온도에의 노출, 집을 떠나 있는 것, 혹은 불균형한 식사 등이다.

평화로운 수면을 위한 “할머니의 비법”도 많다(차를 마시는 것부터 시작해 따뜻한 목욕을 하는 것, 가벼운 저녁식사, 양을 세는 것까지 말이다). 하지만 양말을 신는 것은 이 모든 안 좋은 것에 대한 꽤나 간단한 해결책이다.

물론 밤에 운동을 하지 않는 것, 저녁에 커피나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 침대에서 TV를 보지 않는 것 등 다른 습관도 가져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은 온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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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자는 동안 양말을 신는 것에 대한 확고한 반대론자들도 이 주제에 대해 수행된 연구 조사를 고려한다면 마음이 바뀔 수도 있다.

충분한 휴식이 기억력을 강화하고, 활력을 충전하며, 피부도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이런 이점을 얻으려면 밤새 체온이 균형잡히게 유지되어야 한다.

저녁때에는 시간이 가면서 기온이 낮아지며 체온도 똑같이 낮아진다. 이 때문에 잠을 자러 갈 때는 이불을 하나만 사용하지만, 밤중에는 이불을 더 원하게 될 수도 있다.

자는 동안 입는 옷도 중요하다.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양말이나 덧신을 신는 것은 건강에도 좋고 필요한 일이다.

낮에도 그런 것처럼, 발이 차가우면 몸 전체가 춥다. 밤에는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하지를 덮어주어야 한다.

발이 따뜻하면 정맥이 확장되고 몸 전체에 열이 돌게 되어, 가 모든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어 휴식을 취하기 시작한다.

반면에 발이 차갑다면 몸 전체가 차갑게 느껴지며, 뇌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계속 일을 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경고의 상태로 몸이 편안함을 덜 느끼며 잠을 자기가 더 어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