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신체적 피로 없애는 방법

하루를 활동하기 위해서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세 끼를 거르지 않고 챙겨 먹어야 하는데 아침식사가 제일 중요하다.

머릿속에는 수천가지의 것들, 해야할 일과 생각이 맴돌고 있다. 밤에 집으로 돌아왔을때 지치지 않는게 이상할 정도다. 이렇게 지친 상태는 정신적, 신체적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신체적, 정신적 피로 없애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정신적, 신체적으로 지쳤나요?

여러가지 일을 많이 하면 신체는 당연히 지치기 마련이다. 에너지가 부족하고, 하루종일 잠만 자고 싶어지는 것이 제일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다. 피로를 풀지않고 그대로 두거나 피곤한데도 늦게 자면 컨디션은 더 악화된다.

신체적, 정신적 피로의 일반적인 원인은:

  • 오랫동안 일한 것
  • 과하게 운동 한 것
  • 충분히 수면하지 않은 것
  • 이뇨제나 완화제, 진정제를 과다 복용한 것
  • 비타민이나 단백질이 결핍된 것
  • 수술을 했거나 질병이 있는 것
  •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은 것
  •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은 것
  • 임신
  • 흡연
  • 빈혈
  • 수면 장애
  • 당뇨병
  • 비만
  • 스트레스
  • 우울증
  • 섬유근육통
  • 암이나 간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 글도 읽어보자: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5가지 요가 자세

exhaustion

제일 일반적인 증상은:

  • 에너지가 점점 줄어든다
  • 의기소침해지거나 하룻동안 해야할 일을 끝내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 몸이 약해진다
  • 입맛이 없어진다
  • 면역력이 떨어진다
  • 창백해진다
  • 체력이 떨어진다
  • 집중하는게 어려워진다
  • 기억력이 안 좋아진다
  • 나른해진다
  • 두통이 생긴다
  • 멍해진다
  • 어지러워진다
  • 우울증이 생긴다
  • 예민해진다
  • 부정적인 생각이 늘어난다
  • 변비가 생긴다
  • 지나친 슬픔에 잠긴다
  • 악몽을 꾼다

fatigue

신체적, 정신적으로 지쳤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하루종일 일로 바쁘다해도 시간을 내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어야 한다. 그리고 점심은 적당량만, 저녁은 가볍게 먹는게 좋다.

그리고 아침 점심 사이에 한 번, 점심 저녁 사이에 한 번 간식도 챙겨먹는다. 만성 피로에 제일 좋은 식품은:

바나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에너지를 많이 내주는 과일이다. 만성피로에 좋은 비타민 B6와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다. 매일, 좀 피곤하거나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시간에 바나나를 챙겨 먹자.

시금치

비타민, 특히 비타민 A와 B9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과 철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것도 예방해준다.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은 시금치를 섭취하자. 스프나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spinach

콩류

콩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고, 피로도 없애고 에너지도 낼 수 있다.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햄버거를 만들거나 스튜, 빠떼를 만들어 먹어도 된다. 콩류 중 렌즈콩, 리마콩, 병아리콩을 섭취하는 것을 제일 추천한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감소시켜준다. 이런 것들을 챙겨 먹자:

  • 아몬드
  • 헤이즐넛
  • 호두
  • 피스타치오
  • 대추
  • 양귀비의 씨
  • 아마씨
  • 참깨
  • 해바라기 씨

고추

비타민 C가 제일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 중 하나인 고추는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건강을 유지해주고, 불면증과 만성 피로를 예방해준다.

고추 뿐만 아니라 다음의 식품을 섭취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오렌지
  • 레몬
  • 무화과
  • 샐러리
  • 포도
  • 파인애플
  • 방울 양배추
  • 마늘

red-peppers

녹차

녹차에는 체중 감량과 신체 정화에 도움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도 도움된다. 녹차에 함유된 L-테아닌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또 수면 주기도 규칙화시켜준다.

매일 밤, 잠자기 전에 한 잔씩 마신다.

발효 식품

식품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장에 유익한 미생물이 많이 생긴다. 발효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만성피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발효 식품 중 독일식 김치인 사우어크라우트와 캐피어를 추천한다.

수분이 부족해도 에너지가 부족하게 될 수 있다. 하루에 2-3 리터를 마시는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래야 세포와 장기, 점막, 피부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된다. 나른해지거나 피곤해지는 것, 특히 어떤 활동을 하는 중이나 더운 날 외출했을 때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water인삼

인삼에는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항생 성분과 아미노산, 칼륨, 인, 이산화규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인삼은 세포에 산소양을 늘려주고, 근육의 젖산은 감소 시켜준다. 또 피곤함을 잘 느끼지 않게 도와준다. 운동 선수들이 체력을 키우기 위해 인삼을 자주 섭취한다.

또 포도당 대사를 강화시키기에도 좋다.

로얄젤리

꿀은 만성 피로에 좋다. 로얄 젤리(벌집의 여왕이 먹은 식품)는 일이 바쁘거나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이런 효과가 있다:

  • 활기를 준다
  • 대사 시킨다
  •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다
  • 영양분이 많다

아침 공복에 로얄 젤리 1t을 섭취하자. 또 차를 마시거나 디저트를 먹을 때 꿀이나 비폴렌(화분)을 곁들여 먹으면 달콤하게 먹을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꿀의 7가지 놀라운 사용법

royal-jelly

허브

에너지가 고갈되는 증상을 감소시켜주는 식물이 있다. 숙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만성 피로 증상이 생기는 것도 예방해준다. 잠자기 전 이런 차를 한 잔씩 마시자:

  • 스피어민트
  • 페퍼민트
  • 시나몬

아침식사를 할 때 허브차도 같이 마신다. 꿀이나 스테비아를 넣으면 달콤하게 마실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자.

morning-fati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