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 지방: 제거하는 방법 알기

내장 지방을 제거하고 싶다면 일상에 약간의 변화만 만들면 된다. 조금씩, 4-5 번 나누어 먹고 운동을 하면 된다.

아마 내장 지방이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성들이 “내장 지방”이 더 많이 쌓이는 경향이 있다.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일상 속에서 관리하는게 중요하다.

내장 지방이 어떻게 쌓이는 것일까? 일반적인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나쁜 식단으로 식사하거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두 가지 주요 원인이다.

하지만 다른 요인도 있따. 기억에 두는게 좋겠다: 유전적인 요인, 폐경, 건강하지 않은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될진 몰라도 건강에 해롭다.

이 글에서는 이 주제에 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한다.

건강에 위험한 내장 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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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좀 더 많거나 적을 뿐 체내에 지방이 있다. 다리를 만져보면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있는 피하 지방 층이 쌓여 있다.

이제 복부를 보자. 불룩 튀어나와 있다면 내장 지방이 위, 장, 간 주변에 쌓여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내장 지방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의사들은 남성들에게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경향이 높다고 설명한다. 시기의 문제이지 정말 위험한 것으로 심혈관 문제나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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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두에 두자:

  • 내장 지방은 활동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위나 간 주변에 쌓인채로 가만히 있는게 아니라는 뜻이다. 해로운 독성분이 혈류를 타고 들어갈 때 정말 활발해진다.
  • 이런 종류의 지방은 염증의 원인이 되고, 동맥 경화증의 원인이 된다. 소화기 시스템이나 대장, 당뇨병, 특정한 종류의 암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 또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점 중 하나는 내장 지방은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만성 피로나 권태, 기분이 왔다갔다 하는 것, 스트레스, 불안,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이 되는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
  • 거머리 같은 독성분이 혈류로 들어가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인데, 이것은 대사 증후군, 인슐린 저항성의 원인이 된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더 악화시킨다. 꼭 염두에두자.

내장 지방이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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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허리에 지방이 더 많이 쌓인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여성들도 복부 주변에 지방이 쌓이긴 하지만 엉덩이나 허벅이, 다리에 지방이 쌓이는게 좀 더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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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들은 다음의 사실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 다리에 지방이 쌓이는 것은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정말 위함할 수 있다.
  • 무겁거나 경련이 생기거나 다리에 힘이 빠진다면… 동맥의 탄력성이 떨어졌다는 뜻이다. 그리고 동맥에 지방이 쌓여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고 더 위험해질 수 있다.
  • 이런 경우 말초동맥질환이 있다는 뜻이다. 비교적 일반적인 증상이긴 하지만 위험해질 수도 있다. 콜레스테롤이 너무 과도하게 쌓이고 다른 지방이 혈액 속에서 돌고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팔과 다리로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 벽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한 것이다.
  • 더 심각한 것은 이런 증상이 뭔가 분명하지 않으면서, 심장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체크해보자! 

내장 지방 없애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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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해두어야 할 점

  • 비만이나 심장병 가족력이 있다면 어릴때부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한다.
  • 40-45 살즘 되면 가능한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이 나이즘 되면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하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좀 더 노력해야 한다.
  • 내장 지방은 하룻밤 사이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기적같은 식단이나 치료법이 없다. 적절한 방법을 안내해줄 의사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도 중요하다. 특정한 식단으로 식사하기 시작한다면 가족들의 조언을 따르자.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일상을 좀 더 활기차게 보내는 것도 도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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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데 있어 핵심 포인트

  • 식단에서 지방을 완전히 제거할 필요는 없다. 올리브 오일이나 연어, 견과류, 아보카도 처럼 건강한 지방, 몸에 필요한 지방도 있다.
  • 소금을 넣지 말자. 그리고 한번에 조금씩, 4-5 끼로 나눠서 먹는게 좋다. 조금씩 여러번 먹으면 신진대사가 더 활발해질 것이다.
  • 수용성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하자:
    • 오트밀
    • 밀기울
    • 보리
    • 메밀
    • 아마씨
    • 자두
    • 사과
    • 망고
    • 오렌지
    • 리크 (큰 부추같이 생긴 채소)
    • 샐러리
    • 당근
    • 오이
  • 소금 뿐만 아니라 흰 밀가루, 가공 식품, 파스타, 정제 설탕 같은 것도 자제하자.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자.
  • 운동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냥 간단한 유산소 운동만 해도 지방을 조금씩 태우고, 심장운동이 활발해진다. 일어나서 걷거나 춤을 추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수영을 시작해보자.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장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