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곰팡이 예방법과 치료법

사실 곰팡이는 신체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부위가 바로 발이다.
발 곰팡이 예방법과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이 글에서는 발 곰팡이 예방법과 치료법을 공유한다.

몸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이 발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 그러다 발에 뭔가 문제가 생기고 나서야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

발에 곰팡이 감염이나 무좀이 생기면 그 부위가 가려우므로 매우 성가실 것이다. 발뿐만 아니라, 발톱도 감염될 수 있고 심지어는 발톱이 완전히 망가질 수도 있다.

발 곰팡이나 발톱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영장이나 헬스장에 가는 것과 또한 신발이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발 곰팡이 예방법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 항균제로 매일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신발을 신을 때도 신경 쓰자.

  • 공공장소에서 샤워할 때 주의하자: 스포츠 센터나 헬스장, 수영장, 야영장 등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이 장소들은 대부분 습하고, 발과 발톱에 곰팡이가 옮을 가능성이 크다. 샤워할 때에도 샤워용 신발을 신고, 집에 와서는 다시 깨끗히 씻자.
  •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자: 습도가 높고 열이 나면, 발 곰팡이가 옮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 발을 씻을 때는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땀이 많이 난다면, 더 신경 써서 건조하게 유지해주자.
  • 촉촉하게 유지하기: 여름에 발의 피부는 다른 때보다 더 안 좋은 상태가 되기 쉽다. 발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습 크림을 발라 발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 탤컴 파우더: 신발과 발에 탤컴 파우더를 뿌리면 발톱 무좀을 예방할 수 있다. 땀이 많은 사람은 발한 기능이 있는 파우더를 사용하자.
  • 신발: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기가 잘 되는 신발을 고르자.
  • 각자 발 전용 수건을 따로 쓰자: 발수건을 각자 따로 쓰는 것이 서로에게 좋다. 각자 발 전용 수건을 써야 한다. 또 수건을 쓰고 나서는 잘 말려야 세균이 다른 곳으로 퍼지지 않는다.

발 곰팡이 치료법

일반적으로 발 곰팡이와 발톱 곰팡이는 동시에 생긴다.

다행히도, 발 곰팡이와 발톱 곰팡이에 도움이 되는 천연 치료제가 있다. 이들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발을 만들어보자.

화이트 식초

화이트 식초가 무좀, 물집, 발톱 균류 등에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한다. 물과 화이트 식초를 같은 양으로 섞어 발에 바르고 15분간 두자.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발 곰팡이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매일 몇 방울을 발에 떨어뜨리거나, 티트리 오일을 약간 푼 물에 발을 10분간 담그고 있어도 된다.

마늘

마늘은 발, 발톱 무좀에 도움이 되는 살균 및 항균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마늘을 으깬 다음 무좀이 있는 부위에 올려두자. 붕대로 감싼 채 하룻밤을 자면 된다.

아니면 마늘 오일을 하루에 몇 차례씩 발에 반복해서 발라도 된다.

레몬

레몬

레몬에는 살균 및 소독 성분이 있다. 발 곰팡이가 있는 부위에 레몬을 문지르면 된다. 10분간 기다렸다가 물로 씻어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