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요거트 만드는 방법과 효능

집에서 요거트를 직접 만들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첨가제나 보존제 없이 완전 천연 요거트를 만들 수 있다.

집에서 요거트를 만들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없다면, 쉽고 저렴하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홈메이드 요거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자. 플레인 요거트에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건강에 아주 좋으며, 뷰티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집에서 직접 요거트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길 원한다면, 다음에 나오는 방법을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 당장 내일 아침에 만들 수도 있도록 해보자.

홈메이트 요거트, 어떻게 만들까?

집에서 요거트를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하며, 특별한 도구를 필요로 하지도 않고, 빨리 만들 수 있으며, 연습을 하면 아주 쉽기까지 하다.

재료

  • 우유 (만들고 싶은 요거트 양에 따라 준비)
  • 무설탕 플레인 요거트 1개
  • 유리용기
  • 계량스푼
  • 열을 낼 수 있는 도구: 신문지, 단열 상자, 이불 등

단계별 방법

1단계: 만들고자 하는 요거트의 양에 따라 원하는 양의 우유를 준비한다. 유지방을 피해야 하는 건강상의 이유가 아니라면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는 절대 선택하지 않는다.

2단계: 유리 용기와 뚜껑을 10분간 끓여 살균한다.

3단계: 각 유리병에 플레인 요거트를 한 스푼씩 계량해 넣는다. 참고로 만들고자 하는 요거트 양 1파인트(0.57리터)마다 1스푼을 넣으면 된다.

4단계: 우유를 85도까지 낮은 불에서 바닥에 눌어붙거나 타지 않도록 깨끗한 스푼으로 저으면서 데운다. 약 10분 정도 걸리긴 하지만, 계속 주시해야 한다.

5단계: 불을 끄고 우유를 45도까지 식히며, 식는데 약 30분 정도가 걸린다. 온도가 45도 이하로 떨어지면 불에 다시 올려 45도가 될때까지 다시 데운다.

6단계: 우유를 유리병에 넣되, 가능한 한 공기가 남지 않도록 최대한으로 채워 넣는다.

7단계: 요거트가 우유와 함께 섞일 수 있도록 각 유리병의 내용물을 잘 섞는다.

8단계: 유리병의 뚜껑을 덮고 따뜻한 곳에 둔다. 유리병을 신문으로 싸놓거나, 박스 안에 넣고 담요를 둘러놓아도 된다. 따뜻한 곳에서 젓지 않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9단계: 유리병을 빼서 10분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10단계: 요거트를 냉장고에 4시간 동안 두거나, 혹은 요거트가 완전히 단단해질 때까지 둔다. 이상적으로는 2일간 두어야 한다.

홈메이드 요거트의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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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메이드 요거트의 주요한 이점 중 하나는 보존제나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영양소가 상업용 처리과정에서 소실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홈메이드 플레인 요거트는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소화가 쉬워, 유당불내증(젖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보통은 어려움 없이 섭취한다.
  • 비타민 B 복합체와 결합된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수억개 가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계의 감염을 막는데 아주 좋다.
  • 함유 성분이 장내세균총과 소화계내 미생물을 안정화한다. 박테리아는 유당(젖당)을 젖산으로 변환한다.
  • 대부분이 섭취한 식품에서 나온 장내에 있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막아주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와 같은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된다.
  • 건강하고 튼튼한 뼈를 위한 필수 무기질인 칼슘, 마그네슘, 인이 함유되어 있다.
  •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방 흡수를 촉진하며, 특정 항생제의 부작용을 완화한다.
  •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재생을 촉진하며,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어 피부 건강에 아주 좋다.
  • 모공을 깊숙히 청소하고 죽은 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한다.
  • 플레인 요거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질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사실, 이스트 감염을 없애기 위해 질 부분에 요거트를 직접 바를 수도 있다.
  • 요거트는 바나나와 동일한 양의 칼륨과, 달걀 1개 혹은 육류 30g과 동일한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 홈메이드 요거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