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술을 많이 마시면 지방간 이 되는데, 6주간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낫는다. 하지만 계속 술을 마실 경우 간경변증으로 될 수 있다.

아마 인구 중 25% 정도가 해당되는 지방간에 대해 한 번즘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간 세포에 지방이 쌓인 것을 말한다.

이 글에서 지방간이 뭔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지방간에 관한 것

지방간은 간지방증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비만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 고혈압, 당뇨병 같은 병과 관련되어 있다. 이런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 80%가 지방간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술을 많이 마셨을 때도 간지방증이 생긴다.

 

지방간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

얼마나 심한지, 심한 정도를 알아보고 간에 쌓인 지방의 양을 알 수 있다.

간생검

병을 최종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간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이다.

실험실 실험

간 관련 병이 있는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글루코스,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보통 2-3배 더 높다고 한다.

 

지방간의 두 가지 종류

환자는 두 종류로 구분된다.

알코올 지방 간

장기가 지방을 분해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지방이 쌓이는 것이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환자가 6주간 술을 마시지 않으면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 계속 술을 마시거나 심지어 술을 더 많이 마시면 상황은 악화되어 간경변증이 될 수 있다.

알코올 없는 지방 간

위에서 설명했듯이 당뇨병 타입 II에 걸리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어떤 약을 먹으면 살이 급격하게 빠질 위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지방간이 있다면?

 

지방간 경고 사인

많은 경우 환자에게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지방간 임을 알려주는 사인이 있다:

  • 중년 여성인데 과체중 상태인 경우
  • 당뇨병이 있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 간 관련 가족력이 있다면
  •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이 있다면
  • 만성 피로에 시달리거나 복부 위쪽이 불편하다면
  • 식습관을 바꿨는데도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내려가지 않는경우

 

지방간을 예방하는 방법

간지방증을 예방하는 팁이다.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 정제 설탕이나 밀가루,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고 술을 자제한다.
  • 야채, 과일, 말린 과일을 많이 먹는다.
  • 제일 건강한 식사 방법인 지중해식 식사를 한다.
  • 일주일에 2-3번은 운동을 한다.
  • 항염증제, 진통제, 에스트로겐제나 향진균제를 섭취하지 않는다.
  • 체중 조절을 하고 싶다면 조금씩 줄여나간다.
  • 산화방지제는 더 많이 섭취한다.
  • A형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한다.

fatty liver

지방간에 좋은 것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지방간에 도움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밀크시슬

이 식물은 여러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간에 지방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최근 입증되었다.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간 세포 재생 능력도 키워준다. 또 지방을 분해하는데도 도움 되는 식물이다.

밀크시슬을 영양제로 구입해먹거나 차로 마셔도 된다.

재료

  • 밀크시슬 잎과 꽃 한 줌
  • 물 1컵

만드는 방법

물에 밀크시슬 잎과 꽃을 넣고 5분간 끓인다. 다시 5분간 식혀 물만 따라내 마신다.

쓰거나 맛이 없으면 꿀을 넣어 조금 달게 해서 마셔도 된다.

 

생강

ginger

생강에 함유된 산화방지제로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또 지방간을 치료하는데도 좋다.

생강을 사오면 종이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자. 갈아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수프, 케잌 등을 만들때 넣어도 된다. 로 마실수도 있다.

재료

  • 간 생강 1 t
  • 뜨거운 물 1 컵
  • 티백 1 개

만드는 방법

그냥 다른 차를 만드는 것처럼 티백을 이용해 만들면 된다. 뜨거울 때 마시자.

 

자몽

지방간과 전당뇨병에 좋은 과일이다.

자몽에 함유된 성분 중 나린제닌이라는 성분은 지방산을 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몸에 있는 지방을 태우고 대사 증후군을 치료한다. (이 두 가지 요인은 간지방증과 관련되어 있는 요인이다).

매일 아침 공복에 자몽을 먹어보자.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간 건강에 좋은 식물이다. 칼로리도 낮고 이뇨작용도 한다.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

요리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게 제일 좋고, 소스나 드레싱, 샐러드나 수프에 넣을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7가지 아티초크 약효

 

민들레

dandelion

이 야생초는 어디서나 쉽게 자라는데 약효가 많다. 천연 정화제로 기능해 간을 깨끗하게 하고 간 건강을 향상시킨다.

영양제로 나오는 제품이 있다.

기회가 생긴다면 그냥 상자에라도 키워 약차로 마셔보자.

재료

  • 민들레 잎과 꽃 한 줌
  • 물 1컵

만드는 방법

물에 민들레를 넣고 10분간 끓인다. 5분간 식혀 물만 따라낸다. 단 것을 약간 넣어 마시자. 민들레차는 하루에 세 번까지 마셔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