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순간들을 위한 정서지능

정서지능의 이점은 학습되고 습득될 수 있다는 것이므로, 행복하지 않다면 더 나은 상황을 위해 스스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정서지능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고의 전략이다. 우리는 모두 개인적으로 복잡한 시간들을 거치며, 감정의 세계에 있어서 훈련된 달인으로 두드러지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사람들이 말하듯 감정은 우리의 가장 큰 강인함이자 가장 큰 나약함일 수 있다. 모든 것은 우리가 구체적인 현실에서 감정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슬픔, 두려움, 분노와 같은 심리 상태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나쁘지는 않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결국 이것들은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주의를 끄는 요인”들로, 우리가 감정이 우리를 덮치지 않도록 하면서 어떻게 대응하고, 관리하고, 변화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하는 빨간불이다.

정서지능: 행복을 위한 열쇠

정서지능에 대한 흥미롭고 유용한 이론에 대해 빠져들고 싶다면, 다음의 책을 읽기를 원한다: 다니엘 골먼 <EQ 감성지능>, 웨인 W. 다이어의 <행복한 이기주의자>이다.

이들은 모두 더 행복해지고, 업무 환경, 개인적 삶, 관계에서 생산적이 되기 위해 개인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뛰어난 지식의 원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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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한 순간들과 중요한 교차점을 더 강해지기 위한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매일 따라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은 단계들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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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이해

첫번째 전략은 처음에는 아주 간단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아래에서 제안하는 연습을 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 자신이 매일 하는 일로 항상 드러나지는 않는다는 것을 가끔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점에 대해 잠깐 생각해 보자.

당신이 누구인지를 정의내리는 6가지 단어를 사용하고, 이점을 나타내는 예를 들어보자.

예를 들어 보겠다:

  • 나는 용감하다 ⇒ 이것을 보여줄 수 있는가? 아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나는 다른 사람이 말하거나 결정하는 것에 따랐기 때문이다.
  •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 이것을 보여줄 수 있는가? 아니다, 왜냐하면 현재는 상황이 별로 좋지 않으며 삶의 긍정적인 부분을 보는 것을 멈췄기 때문이다.
  • 나는 다정하다 ⇒ 이것을 보여줄 수 있는가? 별로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나는 스스로에 대해 좋게 여기지 않으며 예전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다정하지도 않다.

자, 이제 우리 자신을 정의내려 보았으므로, 이 순간들에 어떻게 하고 싶은지에 대해 적어보자.

  • 나는 이제 편안해지고 싶다.
  • 나는 스스로에 대해 좋게 여기고 자부심을 느끼고 싶다.
  • 나는 이제 혼자 있고 싶다.

각각의 상태의 차이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여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현재 내가 무엇을 느끼는지, 그리고 진실로 어떻게 느끼고 싶은지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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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말라: 당신의 행복은 당신의 책임이다

아마 이것이 당신의 주의를 끌었을지도 모른다. 누군가가 나에게 속임수와 눈물만 남길때 어떻게 그 사람을 나의 불행의 책임으로 비난하지 않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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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정서지능은 우리에게 스스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신의 필요, 두려움, 덕을 알 것을 가르친다.

  • 우리가 자신의 행복에 책임을 져야 하므로, 우리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해를 입힐 때, 단호한 태도로 스스로를 방어하고 한계선이 어디인지 명확하게 보여주라.
  • 당신의 감정과 느낌을 확실히 표현하라. 다른 사람들이 이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면, 관심과 존중을 갖고 결정을 내려야 한다.

비난을 하지도, 분노, 화, 앙심을 쌓아두지 말라. 모든 무게는 당신의 마음에 너무나도 무겁다. 정서지능은 우리에게 행복할 것을 가르치며, 우리는 이런 감정들로부터 자유로워야만 한다.

당신의 가치는 당신이 정한다

이제 우리가 스스로의 감정, 필요에 대해서 완전히 잘 알게 되었으며, 우리가 단호해지며 무엇을 허용하고 허용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한 한계를 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가 스스로를 발견한 이 개인적인 교차점에서 넘어가기 위한 다음 단계는 뭘까?

  • 자신의 강점과 덕에 대해서 파악하라. 당신은 자신의 가치,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알고 있으므로, 내적인 고요함을 통합하기 시작하라. 의심도, 두려움도 없다.
  • 자기 자신을 어느 누구에게도 증명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은 세상을 이해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각자의 세계에 있다. 존중이 있다면, 우리는 모두 자기 자신이 될 권리가 있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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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엔진을 가동하라. 당신이 삶에서 얼마나 고통받고 고군분투 했는지 알고 있는데, 그 어느 누가 당신에게 “자신의 방식대로” 행복할 자격이 없다고 말하겠는가?

자, 지금 바로 시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