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경련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근육 경련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스트레칭을 하고 신경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으며,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근육 경련이나 쥐가 나는 것은 경미하거나 격렬한 통증을 유발하면서, 근육이 이완이 되지 않고 비자발적으로 수축을 한번, 혹은 여러번 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보통 다리나 허벅지의 뒷쪽에서 발생하지만, 발, 팔 및 기타 신체 근육 부위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근육 경련이 있는 사람들은 알아서, 혹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불편한 뻣뻣함이나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경련이 일어난 부위나 그 주변에 몇 시간 동안 심각한 불편함이 지속되기도 한다.

경련은 양성 문제로 여겨지긴 하지만, 이것이 잠이나 기타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완화하려고 한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경련의 원인이 무엇인지와 진통제나 기타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이 글에서는 몇 가지 자세한 정보와 즉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권고사항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한번 시도해 보자!

근육 경련의 원인

2-cramping-while-running

근육 경련이 나타나는 것과 관련된 많은 요인들이 있다. 신체적 과로, 임신, 나이 등이 가능한 촉발 요인들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는 특정한 근육에 산소의 흐름이 막힐 때나, 수분, 무기염, 단백질이 과하게 손실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마그네슘이나 칼륨이 부족한 식생활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근육과 관련이 아주 많다. 이런 무기질들은 근육을 강화하고 이완하면서, 동시에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좀 더 드문 원인으로는 특정한 질환, 특히 소화계에서의 질환 및 식중독이 있다.

또 다른 이론은 부족한 생체역학이 경련의 근원일 수 있어, 심혈관 건강에의 위험을 암시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근육 경련, 예방 및 치료법

근육 경련을  치료하는 방법

이 짜증나는 질환을 막기 위한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이미 증상이 생겼을 때도 이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홈메이드 해결책도 있다.

수분 섭취량 늘리기

3-drink-water

물을 마시는 것은 짜증나는 근육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모두 필수적이다. 물은 혈액순환을 활성화하고, 세포로의 산소 공급을 개선한다.

스포츠 음료는 수분을 다시 공급하는데 좋은 선택이며, 특히 운동이나 열로 인해 수분을 많이 잃었을 때 좋다.

후자의 경우에는 땀을 통해 잃은 무기질을 대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선수에게 권장된다.

열/냉찜질을 사용하기

열찜질팩은 근육이 경련이 생기면서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완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냉찜질팩은 경련이 지나간 후 혈액순환을 다시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하기

4-stretch

스트레칭은 몸 어느 부분에든 경련을 해소하고 방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운동이 끝나고 나서나 회사일이 끝난 후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사지를 스트레칭 해주면, 경련을 가라앉히게 하는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중추신경계를 활성화 한다.

편한 옷을 입기

근육 경련의 조기 신호가 느껴지자마자, 근육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옷을 편안하게 입는 것이 중요하다.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경련이 빠르게 완화되는 것을 막는다.

식생활 개선하기

5-improve-diet

경련이 삶의 일부라면, 먹는 식품의 영양가를 점검해 볼 때일 수도 있다.

다음을 적정량으로 섭취하는지를 확인하자:

  • 비타민 B12
  • 엽산
  • 니아신
  • 비타민 E
  • 칼슘
  • 마그네슘
  • 칼륨
  • 철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기

통증이 느껴지자마자 손바닥에 올리브 오일을 약간 올리고, 손가락을 이용해 누르면서 경련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하자.

추천하는 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놀라운 효능

따뜻한 목욕하기

경련이 저녁시간을 망치고 수면의 질을 낮춘다면, 가장 좋은 것은 자기 전에 목욕을 하는 것이다.

다리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경련이 생길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물을 데우고 목욕을 하자.

마지막으로, 이런 방법들이 효과가 없고 주기적으로 경련이 생긴다면, 호르몬이나 혈액순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무시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