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속 이야기나 해피엔딩 없이 행복해지기

모든 사람들이 어렸을때부터 모든 이야기들은 언제나 해피엔딩으로 끝난다고 배워왔다. 그 것은 세상이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아름답고 끝이 이상적인 조화로 들어서는 것과 같다.

연인들은 오래도록 행복한 삶을 살고,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 나쁜 사람들은 마법처럼 없어진다.

찰스 피에로나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원래의 동화들은 월트 디즈니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 처럼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오래전의 동화들의 공주들은 언제나 원하는대로 왕국에서 결혼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렇지는 하지만, 아이들과 어른들의 마음에 균형이 필요하며, 모든 것이 잘 되고 영원한 행복으로 끝날 것이라는 생각은 그 일부이다.

이제는 신중하고 현실적이며 무엇보다도 감정적인 관계 같은 특정 생각을 이상화 하는 것을 지양해야 할 때이다. 오늘의 기사에서는 이런 주제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해피 엔딩이 없어도 되는 최고의 동화

당신은 한가로운 해피엔딩은 없지만 당신이 살아있으면서 경험을 할만한 가치가 있도록 생각하게 만드는 하나 이상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10대였을 때 당신에게 많은 눈물을 가져다 주었던 관계는 극복하기가 너무도 힘들었지만, 당신에게 여러가지를 가르쳐 주었으며 오늘날에도 당신의 기억속에서 마법과 같은 것으로 살아있다.  

이것은 그저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우리 모두 우리가 기대했던 대로 되지는 않았지만 후회하지 않는 경험들이 있다.

결국에는 “최고”의 이야기들은 위대한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해피 엔딩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훌륭한 역사가 필요한 것이다.

2 edge of a cliff

이야기 없이 행복하라

탈 벤-샤하는 심리학자이자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어떻게 행복해지는지를 가르쳐주는 여러가지 책들의 저명한 저자로 알려져 있다.

이상해 보일지 모르지만,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준다는 생각은 비교적 새로운 것이지만, 항상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행복의 추구” 와 다른 책들을 통해서, 벤-샤하 박사는 이것의 좋은 사례를 보여준다. 그는 사람들이 긍정적인 심리학적 접근법을 사용해서 존재의 공허감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 그는 행복한 이야기에 너무 큰 무게를 두거나 당신이 영원한 행복을 달성할 것이라는 착각을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당신이 피해야 할 첫 번째는 너무 높은 기대를 하는 것이며 완벽을 바라는 것이다. 더 겸손하고 현실적이며,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감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좋은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는 그들의 행복 전부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 (배우자, 좋은 집, 좋은 직업)에 집중하는 것이다.
  • 꿈을 꾸는 것이나 기대감을 키우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당신이 좁은 관점을 가지고 분명하게 현실적일 때에만 좋은 것이다.

동화속 이야기 (높은 기대감, 환타지, 잘못된 이상)은 개인의 성장에는 감옥과도 같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지 않는다면,당신에게 불행의 그림자가  드리워질 것이다.

자… 당신이 조금 적은 것에 만족한다면 어떨까?

3 woman and bird

지금이 가장 좋은 때이다

사람들이 종종 빠지는 또 다른 함정은 내일의 꿈과 희망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이 하나만 얻으면, 다른 것을 할 수 있다; 당신이 완벽한 배우자를 찾으면, 당신은 마침내 모든 것를 얻은 것 처럼 느낄 것이다; 휴가를 가게 된다면, 당신은 영원히 행복하고 평화로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종류의 추론은 당신의 정신적 건강에 올바르지도, 좋지도 않다. 일이나 활동, 예약들은 미룰 수 있지만, 절대 행복이 보류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 당신의 최고의 기회는 지금이다. 당신이 완벽한 배우자를 찾아야지만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대신, 지금의 당신 자체로 그리고 당신 곁에 있는 사람과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자.
  •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 다른 누구도 필요하지 않다. 지금 당신 혼자있음에 행복함을 느껴라.
  • 당신의 스트레스를 처리할 시간을 찾아야 한다면, 다음 휴가에 대한 생각만 하는 대신 매일 매일을 끝마치며 잠깐의 평화의 시간을 찾아보도록 하자.

치유가 되고 건강해짐을 느낄 것이다.

마무리를 짓자면, 이야기와 동화는 아이들과 어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훌륭한 소재이지만, 어른들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이야기에서 제안하는 종류의 마법의 완벽함을 찾는 것이 나쁜 것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삶의 가장 훌륭한 시간은 언제나 좋게 끝나지는 않을 것이며, 그것들은 우리가 살고자 하는 훌륭한 순간들이다. 그리고 삶은 결국 그런 순간들의 연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