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불안: 매일 왜 다른 걸까?

우리 모두는 좋은 날도 있고 나쁜 날도 있기 때문에, 정서불안이 꽤 단기적이라면 걱정하거나 더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정서불안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정서불안에는 단기간에 경험하는 오르락 내리락 하는 마음 상태가 포함된다.

대개 당신은 이것이 어디서 오는지 모른다: 그 갑작스러운 슬픔, 기쁨, 혹은 무관심 말이다.

먼저 한 가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불안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정서가 정신없고 파괴적인 심각한 성격 장애도 있는데, 이것은 적절한 정신 치료를 필요로 하는 복잡한 신경증으로 발전될 수 있다.

하지만 오늘 이 글에서는 이런 극단의 반대에 있는, 단기적으로 덜 격렬하게 발생하고, 우리 대부분이 한번쯤은 경험할 수 있는 정서불안에 대해 집중하고자 한다.

이것은 꼭 임상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어두운 구름이 빛을 가리고 그림자가 그 어느 때 보다도 크게 나타날 때가 있다. 이유도 알 수 없이 내부에서 무언가가 변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여기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정서 불안: 원인이 무엇인가

항상 불안정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은 모든 것이 좋다가도, 또 이들의 마음이 변하면서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모든 업무들이 무너져 내리기도 한다.

이런 유형의 성격은 종종 갈등을 겪는다. 이들은 신뢰하거나 대응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게다가 이들과 사는 것은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 같을 수 있다. 오르락 내리락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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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성격 유형과 임상 문제들은 제쳐두고, 특정 시기에 당신이 이런 문제를 왜 경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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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자존감

모든 사람은 연약한 만큼 복잡한 시기들을 거친다. 이런 기복으로 가득한 관계는 종종 정서적 의존을 야기할 수 있다.

피해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연인에게 아주 애착을 가지는 사람이 낮은 자존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주 흔하며, 종종 정서불안으로 이어진다.

  • 당신이 연인이나 인생에서의 다른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스스로에게 말을 하지만, 당신이 그저 불행하기 때문에 화가 나거나 좌절감을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숨겨진 우울증

전문가들이 말했듯, 오늘날 많은 사람들, 특히 남성들은 진단을 받지 않은 우울증을 겪는다.

그들은 이것을 드러내고 도움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느껴, 문제, 어두움으로부터 혼자 조용히 고통받는다.

숨겨진 우울증은 다음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정서불안
  • 안 좋은 기분
  • 무관심
  • 피로
  • 부정적인 생각

일상적인 스트레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서불안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외부의 압력과 당신이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은 분명히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일에도 대처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지만, 모든 것이 너무 힘들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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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몬 변화

월경전 증후군은 보통 일부 정서적 변화를 야기한다. 하지만 이런 기분 변화는 10%의 여성들에게만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

유전

뇌의 화학작용에 대해서는 예전보다 정보가 더 많으며, 유전이 이런 문제가 생기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 과학자들은 기분과 감정 조절에 작용을 하는 세로토닌과 같은 특정 신경전달물질들을 변화시킨다는 점을 밝혔다.
  • 이런 경우 및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만큼 정서불안이 심할 때마다,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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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무엇보다도 모든 사람이 좋은 날도 있고, 나쁜 날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자. 그에 더해 하루 중에도 기분이 약간 나빴다가 다시 회복되기도 하는게 정상이다.

인간은 로봇이 아니다. 우리는 순간 순간마다 자극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정서적인 존재이다.

걱정이 되거나, 나약해지는 날도 있고, 갑자기 의욕에 충만해서 모든지 할 수 있는 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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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뇌는 이런 급격한 상황이 올 때 언제나 당신을 보호하려고 할 것이므로, 다음의 전략을 실행해 보라:

  •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막으며, 운동을 하라. 하이킹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페인트를 칠하거나, 해변이나 숲을 따라 걸어라.
  • 자기 자신과 대화를 하고, 자신의 필요를 돌보며, 마음을 사로잡는 것을 이해하라.
  • 당신을 이해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라. 느낌이 어떤지 설명하고, 그 사람과 평온함의 순간을 공유하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