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 테스트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항상 불안감 수치를 주시해야 한다. 편안한 상태로 이 테스트를 해본다면 본인의 상태에 대해 잘 알 수 있을 것 이다.

우리 모두는 삶의 어떤 시점에서 한 번 쯤은 불안감으로 고통을 받는다. 살짝 불안한 상태든 심각한 불안 증세로 생활에 지장을 받든 어떻든 말이다. 어떤 불안감을 겪고 있든지간에, 우리는 불안 그 자체와 전반적인 생활에 걸쳐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불안감은 만성일 수도 있고, 우리의 몸을 쇠약하게 만들 수도 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나의 불안감 수치가 너무 높은가? 아래에 나와있는 불안감 테스트를 해보고 내가 어떤 상태인지 알아보자.

불안감 테스트

간단한 테스트로 우리는 우리의 불안감 수치가 어떤 정도인지 알아볼 수 있다. 신체적 증상, 인지적 증상, 행동으로 나타나는 증상들도 스트레스의 수치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불안감은 개인적인 이유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우리가 불안감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결과가 높은 불안감 수치를 말하고 있다면, 생활 방식의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건강을 제일 중요한 목표로 잡고, 모든 것을 나의 건강 중심으로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나 자신을 잘 돌보며 사랑하고, 내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 나와있는 내용을 따라 나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한 지 잘 결정해보도록 하자. 종이와 펜이 준비되었다면 테스트를 시작하자.

  1. 인지적 증상

anxiety

A) 나는 집중하기가 어렵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B) 나는 항상 부정적인 면만을 보고, 좋은 점 보다는 나쁜 점을 더 걱정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C) 나는 건망증이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D) 내 인생은 마치 컵에 물이 반 밖에 차있지 않은 것 같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E) 나는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2. 행동적 증상

draw

A) 나는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먹는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B) 나는 불안감을 피하기 위해 상황을 회피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C) 나는 불안하면 하는 행동들이 있다 ex. 발을 떠는 것, 손톱 물어뜯는 것, 머리를 잡아당기는 것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D) 나는 종종 상황이 내 손을 떠나도록 그냥 놔둔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E) 잠에 들기가 어렵고, 뒤척인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F) 나는 자주 운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3. 신체적 증상

pain

A) 나는 불안이나 긴장의 감정을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B) 나는 항상 불안하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C) 심장이 빨리 뛸 때가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D) 밤이 되면 내가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날 수 있을 지도 모를 정도로 너무 피곤하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E) 밤에 잠을 잘 수 없거나, 잘 자지 않아서 낮에 잔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F) 매일 머리, 목, 등이 아프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가끔 그렇다. (2점)

자주 그렇다. (3점)

항상 그렇다. (4점)

 

결과 해석

flowers

0~18점 – 불안감이 없는 상태

상황에 따라 불안을 느낄 수는 있지만, 불안감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은 건강함의 범주 안에 있다.

19~36점 – 불안감이 낮거나 어느 정도는 있는 상태

아직은 정상의 범주에 있다. 하지만 적당한 수치의 불안감이라도 불안을 잘 조절하지 못할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지금은 괜찮은 상태이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내가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에 빠지지 않게 주위를 잘 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내가 처한 상황이나 내 감정들을 항상 잘 다루도록 노력하자.

37-54점 – 불안감이 높은 상태

이 수치는 우리의 몸에 경고를 날리는 것 이다. 나는 보통보다 높은 불안감의 수치로 고통받고 있고, 이는 위험한 상황일 수 있다.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내 인생과 생활 습관에 변화를 줘야 할 시기이다. 지금 문제와 직면하지 않는다면, 후에 더 해로운 결과와 맞닥뜨릴 수 있다. 스스로를 편안한 상태로 만들도록 노력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도움을 찾아나설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