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을 천연 소독하는 8가지 비법

미생물이 쌓이고 원하지 않는 알레르기가 생기는 것을 피하고자 방을 천연 소독하는 방법은 매일 먼지를 털어내고 진드기가 없어지도록 시트, 이불, 덮개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다.
방을 천연 소독하는 8가지 비법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이 기사에서는 방을 천연 소독하고 조화로움을 가져올 수 있는 8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방은 집에서 가장 중요한 곳 중 하나로, 하루의 일정을 마무리한 후 휴식을 취하고 몸을 편안하게 하는 장소이다.

하지만 가끔 방을 관리하지 않으면, 천천히 정리가 안 되어 지저분하고 더럽게 변한다.

최악인 것은 눈으로 보이진 않지만, 진드기와 알레르기 유발 분자들이 이런 곳에 축적되어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며, 이것이 일상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다른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다.

운 좋게도 몇 가지 자가 요법을 따르면 방을 깨끗하고 미생물이 전혀 없는 곳으로 만들 수 있다.

한번 시도해 보자!

방을 천연 소독하는 8가지 비법

1. 매일 아침 침대 정리하기

매일 아침 침대 정리하기

진드기 제거를 위해 가끔 침대에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권장되기는 하지만, 방이 더 깔끔하고 깨끗할 수 있도록 매일 침대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트, 이불과 베개를 털어주고 원하는 대로 다시 놓는다.

2. 시트와 이불 갈기

깨끗한 침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트에 더불어 베개 및 침대를 덮고 있는 모든 것을 주기적으로 갈아주는 것이 좋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땀과 오물을 먹고 자라는 진드기나 박테리아가 시트에 있을 수 있다.

이불을 깨끗하게 하고, 이불을 털어내고, 방을 천연 소독하기 위해 깨끗하게 유지하며, 알레르기 유발 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라.

더 읽어보기: 의외의 숙면 팁 4가지

3. 협탁을 채우지 말기

협탁을 채우지 말기

협탁에 여러 가지 물건을 두면 매일 쌓이는 먼지와 오물을 제거하기가 어려워진다.

협탁은 작은 전등, 시계, 크림, 혹은 책을 놓기 위해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물건들로 채워놓을 경우 청소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4. 매일 약간씩 청소하기

시간이 없다면 매일 집안의 모든 곳을 청소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므로, 하루에 몇 분씩 약간의 청소를 할 수 있다.

시트를 털고, 침대를 정리하고, 바닥을 청소하는 것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천연 소독을 할 수 있도록 빨리할 수 있다.

5. 매트리스를 소독하기

매트리스를 소독하기

매트리스는 방에서 가장 방치된 것 중 하나이지만, 미생물의 집이 되지 않도록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천연 소독을 위해 베이킹소다와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여 만든 홈메이드 청소제를 만들 수 있다.

재료

  • 베이킹소다 반 컵 (125g)
  • 에센셜 티트리 오일 10방울

만드는 방법

  • 베이킹소다에 티트리 오일을 섞어 촉촉하게 만든 후 매트리스 위에 뿌린다.
  • 브러쉬로 문지르고 한 시간 동안 두었다가 청소기를 돌린다.

6. 먼지 제거하기

방에 있는 대부분 물건은 날짜가 지나면서 먼지로 덮인다. 침대, 탁자, 옷장, 기타 장식품들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박테리아와 진드기를 확실히 없애고 싶다면, 물에 백 식초를 섞어 천연 소독 및 먼지 제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7. 커튼과 블라인드를 잊지 말기

커튼과 블라인드를 잊지 말기

대부분 방에는 창문마다 커튼이 한두 개씩 있다. 이들은 외부의 빛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방에 인테리어 효과를 준다.

문제는 이들이 먼지를 너무 많이 먹는다는 것이며, 이 때문에 2, 3주마다 한 번씩 세탁을 해야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실크를 사용하는 것은 세탁이 쉽고 빨리 마르기 때문에 아주 좋다.

블라인드가 방에 있다면 천연 소독을 하고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 청소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베개 세탁하기

대부분의 사람은 땀, 죽은 세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 베개가 지속해서 소독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비록 덮개를 씌워놓긴 하지만, 여전히 오물을 흡수하며 미생물을 위한 완벽한 환경을 조성한다.

최소 일 년에 두 번 세탁하고, 베개 덮개는 2주마다 교환한다.

방이 깨끗하다고 확신하는가? 위의 방법을 이미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휴식을 위한 완벽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조금 투자해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lo, P. M., Cohn, R. D., & Zeldin, D. C. (2018). Bedroom Allergen Exposure Beyond House Dust Mites. Current Allergy and Asthma Reports. https://doi.org/10.1007/s11882-018-0805-7

  • Ridout, S., Twiselton, R., Matthews, S., Stevens, M., Matthews, L., Arshad, S. H., & Hide, D. W. (1993). Acarosan and the Acarex test in the control of house dust mite allergens in the home. Br J Clin Pract.

  • Carswell, F., Birmingham, K., Oliver, J., Crewes, A., & Weeks, J. (1996). The respiratory effects of reduction of mite allergen in the bedrooms of asthmatic children – A double-blind controlled trial. Clinical and Experimental Allergy. https://doi.org/10.1111/j.1365-2222.1996.tb00554.x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