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하는데 필요한 7가지 요소: 용기는 내면에서 나온다

회복력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능력이다. 상처에서 벗어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누구나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고, 회복력, 이런 능력을 키울 수도 있다.

회복력,이란 단어는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긴 하지만 사실 이 언어는 물리학에서 왔다.

어떤 힘이 가해지거나 화학 작용으로 인해 어떤 물질의 모양이 변하면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이 나온다. 이것이 회복력의 예이다.

이 물리적 용어를 심리학자들이 인간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역경에 처할 수 있고, 이겨낼 수도 있으며, 결국 이런 경험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 용어를 사용했다.

이 글에서는 치유되고, 회복하는데 필요한 7가지 요소에 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생물학적으로 “살아남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 뇌에서 이런 과정을 돕는다.

힘든 시기를 지나 내일의 새로운 희망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일종의 새로 태어나는 과정인 것이다.

회복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요소

회복력 이라는 개념은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공동체 생활에서 예를 들어보면, 힘든 시기에 처했을 때는 그 상황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개념이다.

힘든 시기는 더 강해지기 위한 기회이다. 개인적, 혹은 감정적인 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다. 어떤 것들이 도움될지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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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위를 돌아보자

2 heart in a mountain

뭔가 힘든 일이 있을 때에는 세상이 갑자기 멈춘 것 같은 기분이 들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다 저마다의 길을 잘 가는데, 나만 멈춰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이다.

이럴 때에는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을 그만두고, 혼자가 아니라고 생각해보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용기를 내고, 좋은 친구들, 가족들, 가까운 사람에게 기대보자. 이런 사람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도움을 줄 수 있다.

더 성장하고, 더 안전하게 느끼고, 새로운 결정을 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들의 도움을 받자.

2. 고통이 평생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과거에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과거에 일어난 일은 그것 그대로 진실이고, 당신은 화를 내거나 슬퍼하거나, 부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상황이 평생 지속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고통은 영원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 나아질 것이다. 그냥 스스로 일상을 따라 “흘러갈 수 있도록” 내버려두어야 한다. 살다보면 어려운 상황이 있고, 기회가 되는 때도 있고, 행복한 때도 있다.

3. 삶에서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도 관련있는 것이다: 삶은 강처럼, 끊임없이 움직인다. 변화란 필연적인 것이다. 하지만 아픔을 계속 간직하고 있는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흘러갈 수 있도록 하자.

역경에 처하면, 뇌에 뭔가 이상한 반응이 생긴다. 새로운 희망을 찾기 위해 감정 상태는 날카로워진다. 일어난 일은 모두다 수용하고, 앞으로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과거는 지나보내야 앞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4. 목표를 설정하자

되돌아갈 수는 없다. 과거에 일어난 일은 이미 과거이고, 절대 바꿀 수 없다. 수용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 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역경에 처했을 때, 제일 먼저 해야할 것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간단하고, 이룰 수 있는 것으로 정하자.

시간이 좀 더 흐르고 난뒤에 좀 더 복잡한 것, 좀 더 야망있는 것으로 정하면 된다. 하지만 처음에는 산책하기, 친구 만나기, 여행가기, 작은 무언가에 감사하기 등 제일 간단한 것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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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만들자

3 leaping with heart

뭔가로 고통받고 있을 때에는 실망에만 가득차 상처받고, 의기소침해져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렇다. 하지만 새로운 뭔가를 만들어야 한다.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다. 왜냐하면 그래야 하루하루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직관을 믿고 나아갈 수 있다. 이것은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이기도 하다.

6. 어떤 것에 관한 당신의 관점을 유지하자

힘든 일에 처했다고 해도 컨트롤 하고, 어떤 관점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버려진 것만 같은 기분이 들수도 있겠지만, 다시는 행복해질 수 없다는 건 아니다.

누군가를 잃었다고 해서 절망에만 빠져있지 말자.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7. 스스로를 돌보자

당신 곁에는 친구도 있고, 가족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돌봐야 할 사람은 자기 자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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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자.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자.

산책을 하거나 좋은 음식을 먹거나, 프로젝트나 계획, 꿈, 등으로 감정을 표현하자. 그리고 새로운 미래를 끊임없이 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