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정신적 상처를 치료하는 6단계

살면서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경험은 정신적 상처로서의 형태를 취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헤어짐, 이혼, 배신, 굴욕, 무시, 불의 등의 문제를 마주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확실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상처로 부터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러므로 그 사람들은 계속 고통을 당하고 얄팍한 반창고로 그들의 고통을 덮으려고 노력한다.

안타깝게도 그들은 자신들이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 더 오래 기다릴 수록 상처가 더 깊어진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오래된 회복되지 않은 상처라는 것을 알지 못할 때 이 문제는 더욱 더 복잡해진다.

정신적인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서 취해야 하는 여섯가지 단계들을 살펴보자:

1. 당신의 상처를 당신의 일부로서 받아들인다.

고개를 돌리지 말자 – 당신의 상처가 거기에 있다. 이를 확인하고자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당신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은 문제를 마주하는 것이다. Lisa Bourbeaur에 의하면 상처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당신이 주의깊게 상처를 살펴보고, 관찰하며,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사람으로서 존재하는 일부라는 것을 안다는 뜻이다.

어쩌면 당신의 고통을 숨기는 것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당신의 고통을 부정하도록 만들 뿐이며, 이 말은 상처가 시간이 지날 수록 더욱 깊어질 것이라는 뜻이다.

어떤 것이 당신을 상처내고 있다는 이유는 당신을 더 좋은 사람도 더 나쁜 사람도 만들어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의 방어벽을 지는 것은 자기 방어를 위한 영웅적인 행동이지만, 이는 이미 그 역할을 다 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한 때 당신을 보호했던 이 벽을 벗어버릴 때이다.

당신의 상처를 받아들일 때, 당신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이며, 이는 가장 큰 혜택이다. 이것을 하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우울증, 불안감 같은 장기적인 문제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2. 공포나 죄책감에 굴복하는 것은 장점보다 상처를 더 많이 준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모든 관심을 당신의 고통이나 잘못한 사람을 찾는 것에 집중하는 것은 당신의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며, 에너지는 당신의 상처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당신을 아프게 한 사람들을 용서하도록 노력하고 자신을 용서하는 법을 배워보자 – 이는 당신이 다시 마음을 열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이다.

결정을 내리고 이 오래된 상처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찾는 것이 자신을 이해하고 아끼는 첫번째 단계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들을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개발하게 되고, 이는 전체적인 정신의 상태를 개선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3 friendship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기대에 맞추어 줄 수 있다던지, 당신이 넘어질때마다 우물의 밑바닥에서 건져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당신에게 있는 책임을 다른 사람이 책임져 주기를 바란다는 것은 불공평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의 삶에서 많은 관계를 잃어버릴 수 있는 종류의 생각이며, 커다란 정신적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

3. 당신을 상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자신을 허락한다.

당신이 더 많은 상처를 가지고 있을 수록 그리고 상처가 더 깊어질 수록, 당신을 상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비난을 하고 분노를 돌리는 것은 정상이다. 자신이 화가 나는 것을 허락하자, 하지만 또한 그 사람들을 용서하는 법도 배우도록 하자.

이 분노의 감정에 맞서려고 한다면 결국에는 고통을 억누르는 결과만이 될 것이며, 이것이 증오와 억울함, 당신의 건강을 해치게 되는 두가지 극단적인 감정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에 사는 것은 당신을 고통과 불만족의 삶에 가둬버린다. 그리고 이는 진정한 당신을 더욱 더 가리고 마음을 여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4. 받아들임과 용서는 변화를 부른다.

당신의 모든 경험 하나하나는 당신에게 어떤 교훈을 남겼다. 당신의 자부심이 내면의 문제를 감추기 위해 벽을 쌓는 배후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다.

그렇다. 당신의 자부심은 삶을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당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해서 삶을 다시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배운다. 모든 변화는 큰 노력을 요구한다. 하지만, 미래를 보고, 당신이 되고 싶지 않은 모습이 있다는 것은 당신이 바뀌어야 한다는 사실임을 이해해야 한다.

4 safety

5. 고통이 있는 그리고 없는 세계를 본다.

수 년간 당신이 상처를 어떻게 참아왔는지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당신이 알지도 못한 채 이 상처들은 당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있었다. 당신의 가면을 치우고, 자신을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말자. 상처를 치료하도록 노력하는 동안에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당신 앞에 내려놓자.

당신의 관점을 하루안에 바꿀 수도 있지만, 몇달 혹은 몇년이 걸릴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자신에게 “좋아, 이런이유로 이 가면을 써왔었어, 하지만 이제는 벗어버릴 때야.”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올바른 방향을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여정의 나머지동안 당신이 더이상 감출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서 당신을 앞으로 움직이고 있는 훌륭한 관성을 느낄 것이다.

6. 정신적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친구들에게 의지한다.

이미 더욱 심한 상황들을 겪어보았기 때문에 어쩌면 당신이 어떤 것이든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신을 사랑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당신을 도와줄 사람들의 위로를 받지 않을 이유는 없다.

확실히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이런 지원은 수많은 장애물을 극복하는데 아주 결정적이다. 이들의 보호로 부터 도망치지 말자. 이 사람들은 당신의 일부이기도 하며, 당신이 고통 없이 살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함께 만들 수도 있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