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로 뇌의 건강을 개선하는 5가지 비결

용2014년에 흥미로운 한 책이 발간되었다. 그 책의 이름은 “뇌에 투자하는 법(SharpBrains: How to Invest in Your Brain)”.

이 책에서 저자는 뇌의 건강과 더 나은 삶의 질을 즐길 수 있느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에선 11가지의 비결 전략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않는 요소들을 소개하는데, 그 중 한 가지는 필수 영양분이 포함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영양분이 풍부한 식사를 하면 이것만으로도 건강을 챙기기에 충분할 것이라 믿는다. 꾸준히 따르는 것은 힘들지만 말이다.

적절한 양의 탄수화물은 뇌가 움직이기 위한 에너지 생성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 몸 전체에서 뇌가 소모하는 에너지의 양은 20%나 된다.

무엇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그것의 결과가 꼭 뒤따른다. 그러니… 아침을 챙겨먹는 것으로 삶의 질을 개선해보는 건 어떨까?

뇌의 건강: 놓치면 안될 5가지 음식

뇌졸중과 같은 경우를 피하는 능력은 어느 정도는 개인의 생활 습관이 결정하는 부분도 있다. 오늘날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이나 영구적 장애를 겪는 경우가 제일 많다는 것을 아는가?

물론 뇌졸중을 100% 예방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걸 잘 안다. 그리고 생활 습관이 좋은 젊은 사람도 뇌졸중의 위험성에서 안전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렇지만 이것만은 기억하자. 뇌의 건강이 좋으면 뇌졸중으로부터 회복될 가능성도 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뇌도 근육과 같다. 뇌를 운동하면 인지적 저장 능력,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 뇌의 플라스틱성 성질), 민첩성 등이 개선된다.

음식을 현명하게 고르는 것도 뇌를 운동하는 것의 한 방법이다. 어떤 재료를 아침 식사에 추가해야 할 지 아래를 읽어보자.

  1. 씨앗의 힘: 뇌를 위한 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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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씨드는 칼로리가 낮으며 오메가-3 지방산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다.

  • 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 없어선 안될 성분이다.
  • 그리고 치아씨드에는 우유보다 칼슘이 더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또한 신선한 블루베리보다 항산화물질이 3배, 시금치보다 철분이 3배 더 들어있다.
  • 높은 함량의 칼륨과 섬유질도 치아씨드로 하루를 시작해야 할 이유가 된다.

2. 아보카도로 뇌기능 향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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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로리가 너무 높다고? 그렇긴 하다. 아보카도 때문에 살이 찌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갈까? 절대 그럴 일은 없다!

인생의 모든 일처럼, 비결은 균형에 있다. 아보카도는 혈액이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을 돕는다. 아보카도의 여러 효능을 즐기고 싶다면 하루에 아보카도 1/4 정도면 충분하다.

  • 아보카도 안의 건강한 지방은 건강하고 유연한 동맥 유지에 도움이 된다.
  • 아보카도의 단일불포화지방산은 ‘성상세포’라고 알려진 신경 세포들을 보호한다.
  • 성상세포는 뇌 안의 신경과 세포 사이의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로는 아보카도 기름이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뇌졸중의 전조를 스스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3. 녹차와 항산화물질

녹차에는 과일과 채소보다 8배 많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녹차 안의 카테친이라는 성분은 뇌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일등공신이다.

녹차 안의 항산화물질과 비타민 C 성분 덕분에 알츠하이머 병이나 파킨슨 병의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아침에 녹차 한 잔을 곁들이는 것 처럼 간단하게 뇌의 건강을 도모하는 쉬운 방법이 또 어디 있겠는가?

4. 오트밀과 설탕을 넣지 않은 초콜렛

일주일에 2~3번 정도 즐길 수 있는 환상의 조합이다. 그저 설탕을 넣지 않은 초콜렛을 오트밀 한 컵에 넣어 먹자.

오트밀과 초콜렛이 만나면 뇌에 필수적인 다음의 성분을 얻을 수 있다:

  • 비타민(A, 복합 B, C, D)
  • 무기질(결합조직을 위한 규소, 인, 마그네슘, 칼슘, 칼슘, 철분)
  • 단일불포화지방산

5. 블루베리, 뇌를 위한 최고의 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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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는 탄닌,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과일이다.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의 종류는 소염, 항생 효과를 가진다.

  • 블루베리를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뉴런 사이의 연결이 좋아져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 블루베리를 아침 식사에 추가하면 여러분의 기억력도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