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아이들이 가치에 대해 배우고, 스스로 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우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믿기 어렵겠지만 과보호는 해롭다.

 

우리는 모두 완벽한 엄마, 완벽한 아빠가 되기를 원한다. 아이를 세상에 접하게 하는 것은 많은 책임을 수반한다. 양육에 대한 책과 기사를 수 없이 읽으며 슈퍼맘이 되려고 하는 것이나, 내 아이가 가장 최고이며, 똑똑하고, 성공적이라는 생각을 갖고 아이에게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에 종종 집착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아이가 당신에게 세상에서 가장 좋은 엄마가 되라고 요구한 적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모든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당신이 그들과 함께 있어주는 것,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 그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각자의 길을 선택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을 과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아끼고 마음으로부터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를 키우면서 하게 되는 실수들을 염두에 두는 것도 중요하며, 이런 실수들은 간과하면 안되는 것들이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일반적인 양육 실수들

1. 아이의 말을 듣지 않는 것

father-son

안다. 아이들은 하루 종일 질문을 하고, 말을 하고,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상상력 넘치는 발언도 해댄다. 인내심을 갖고 아이들이 말하는 것을 마치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듣는 것처럼 들어라, 그리고 사실, 중요한 게 맞다.

당신이 그들에게 귀 기울이지 않거나, 바쁘다고 하거나, 들을 시간이 없다고 하면, 언젠가 아이들은 당신에게 더 이상 그들의 생각을 말하지 않을 것이며, 위험하게도, 방에 처박혀 컴퓨터나 하고 있게 될 수도 있다.

2. 모든 잘못에 대해 벌을 주는 것

child-development

아이들에게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하지만 자라고 성숙하기 위해서는 실수가 불가피하며, 가끔 못된 행동을 하거나 부적절하게 반응을 하는 실수를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흔한 일이다.

우리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벌을 주면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그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면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수업에서 낙제되면 무슨 일이 있어는지 물어라, 학교에서 친구를 때리면 왜 그런 행동이 잘못되었는지 설명해주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도 물어라.

가르치는 것은 벌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배울 수 있는 다리를 놔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잘 하고 있는 것들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고, 실수를 통해 가르쳐라.

3. 아이의 일을 대신 해주는 것

tantrum

아이들은 신발끈을 묶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달라지는 것이 없다면, 시간을 주어라. 다른 형제자매들이나 친구들이 더 빨리 끝냈다고 걱정하지 말아라. 모든 아이들은 독특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만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가 아이들의 삶을 더 쉽게하기 위해 그들의 일을 대신 해주면, 가장 최악의 양육 실수를 저지른 것이 된다. 과보호를 하는 것은 미숙하고 불안정한 아이를 키우는 지름길이다. 그러므로 매일 아이들에게 시간과 책임감을 주어 그들이 힘과 노력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하자. 그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해내면, 큰 자부심을 얻게 될 것이다.

4. 우리의 바람에 부응하기를 기대하는 것

child-separation

당신의 아들은 내성적인가? 당신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좋아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더 독립적인가? 아이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지원하라.

모든 아이는 각자의 성격을 갖고 있고, 우리는 이 사실을 처음부터 이해해야 한다.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갖는 것은 좋은 것이며,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도움이 된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모두 같은 생각을 하고 크게 생각하지 않는 똑같은 아이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당신의 아이가 자신만의 개성과 삶의 방식을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자. 

5.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

children-fighting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절대로 저지르지 말아야 할 양육 실수 중 하나이다. 다음과 같은 말들을 생각없이 아이 앞에서 하는 엄마와 아빠들이 있다:

“내 아들은 네 아이처럼 똑똑하지 않아. 커서 뭐가 될까?”, “내 큰 아들은 작은 아들보다 더 수줍음이 많은데, 그래서 친구가 하나도 없어. 작은 아들은 사람들하고도 잘 어울리고 문제를 전혀 일으키지 않는다니깐.”

아이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해하며 장기적으로 큰 상처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나 당신이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이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것은 열등감을 느끼게 하고 자존감을 낮게 해, 정서적 성숙을 해할 수 있다.

절대 하지 말자. 비교는 절대 안된다. 당신의 아이는 모두 독특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바탕으로 특별한 존재이다. 아이들을 똑같이 사랑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숙함과 책임감, 자존감을 키워주자.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느냐는 아주 중요하다. 이 글에서 언급한 실수들을 저지르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