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후에 체중이 다시 느는 이유 4가지

체중 감량을 위해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계속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습관을 시작하고 계속 유지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에게도 요요 현상이 일어난 적이 있는가? 여름을 대비해, 혹은 살을 좀 빼서 몸매를 더 만들기 위해 3개월 동안 철저한 다이어트를 한다. 그리고 성공! 드디어 이상적인 체중에 도달했다. 하지만, 몇 주가 지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간다.

우리에게 왜 요요가 오는 것일까? 뭔가를 잘못한 걸까? 이 글에서 생각치 못하게 체중이 늘어나는 중요한 원인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자.

1. 체중감량을 위해 끼니를 거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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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을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다. 친구가 여름을 위해 체중을 감량하고 싶어한다고 상상해보자. 이를 위해 친구는 그녀만의 식이요법을 시작하는데, 그것은 저녁을 거르고 아침을 적게 먹으며, 집에 가면 아무것도 먹지 않기 위해 낮에는 눈에 보이는 것을 아무거나 간단히 먹는다.

그리고 매일 10-12시간을 아무것도 먹지 않는 동안 몸은 “경고 상태”가 되어 가능하면 언제나 활동력을 저장해 두려고 한다. 하지만 다시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오면 반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당신의 몸은 예상치 못했던 영양부족에 대처하고 몸이 경고 상태가 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손실된 활동력 저장분을 빠르게 늘린다. 즉, 당신의 친구가 달성한 것은 건강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거나 하루에 두끼만 먹도록 제한할 수 없다. 우리의 몸은 이 것을 위협으로 받아들이며, 결과적으로 가 반응을 하게 된다.

2. 위험한 저열량 섭취 다이어트

이 것은 하루에 5번을 먹더라도 제한적인 다이어트를 하면 식이 및 영양 불균형을 일으키기 때문에 몸에 아주 위험하다는 사실의 전형적인 예이다.  하루에 1,200칼로리 이하를 섭취하는 다이어트나, 오직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한정된 다이어트는 특히나 위험하다.

이것은 우리의 건강에 아주 위험한 것이다. 보통 이런 다이어트는 2,3주 정도 짧은 시기동안 하게 되며,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고 난 후 열량이 있는 식품을 조금씩 먹는다 하더라도 마법처럼 뺏던 살이 다시 돌아온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받아 적어보자:

이런 제한적인 다이어트는 체내 포도당 수치를 낮추어, 몸이 다른 곳에서 이런 양분을 찾게 된다. 어디에서 찾을까? 바로 우리의 근육, 연골 등이다… 이런 곳에서는 특정량의 활력을 얻을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 작용을 하면서 무기질을 포함한 다량의 수분 및 요소나 요산과 같은 독성물질도 배출된다.

속칭 “기적의 다이어트”를 끝내고 나면, 근육과 인대에서 활력을 얻으려 하고 몸에 필수적인 수분과 무기질이 빠져나가면서 간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이 소비되어 체중이 줄어든다. 정상적인 식생활로 돌아오게 되면 이러한 부족분은 지방과 열량을 축적시키며 조직이 수분을 다시 얻기 위한 방법을 빠르게 찾게 만든다. 이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줄어들었던 체중이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3. 다이어트에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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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식생활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었다면, 왜 멈추는가? 많은 경우, 우리가 잘못되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식습관을 유지하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난다. 지방, 당분 혹은 가공식품 섭취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고 심장 건강에 아주 위험한 고혈압과 다른 질병을 유발한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체중 증가를 피하기 위해, 일상적인 식습관으로 돌아오기 전에 체중 감량을 도왔던 방식을 따라야 한다. 이것이 사탕이나 케익 한 조각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 경우 나중에 산책을 하러 나가서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려고 할 때는 영양학자의 상담을 받는 것이 언제나 가장 좋다. 가끔 어떤 식품들은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으며, 특정 식품들의 조합이 우리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먼저 할 일은 스스로의 몸에 잘 귀기울이고 몸을 이해하는 것이다. 건강을 관리하고 체중감량을 돕는 좋은 방법이 생각나면 언제나 일상적인 식생활에 그것을 포함시켜야 한다.

4. 일상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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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요요가 오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습관의 변화나 체중이 늘게 하는 사건이다. 에를 들어볼까? 아마 다음의 일부는 당신도 알고 있는 것일 수 있다.

  • 최근에 살을 좀 뺐지만 업무 일정이 바뀌면서 일상생활의 습관도 바뀌고 짧은 시간안에 체중이 다시 돌아왔다.
  • 연인과 문제가 있다.
  • 집이나 일에서 있는 문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 여름을 위해 살을 뺐지만, 휴가가 편안함을 주고, 술집이나 파티에 더 가게 되었다… 결국 체중이 돌아왔다.